[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국토해양부는 비행기 이착륙에 도움을 줄 항행안전시설 확충과 현대화 사업에 2017년까지 총 2475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올해는 사업비 317억원을 책정해 전년도의 212억 원 보다 약 1.5배 증가했다.
기존 항로관제시스템(ATC) 현대화와 대구 혁신도시 인근의 제2 항공교통센터 구축 사업, 안전을 보다 더 강화하기 위한 레이더시설 확충 등에 따른 소요 예산이 반영된 것이다.
국토부는 기존 제1 ATC의 기능이 현대화되고 제2 ATC가 구축되면, 2020년 이후 크게 증가된 항공교통량 수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기존 제1 ATC 시스템에 장기간 장애가 발생돼도 제2 ATC로 정상적 항로관제업무 수행이 가능하게 돼 항공기 운항이 지장이 없게 된다는 설명이다.
항공로를 관제하는 ATC 시스템은 중국·일본의 ATC와 시스템을 연결해 자동으로 관제를 이양케 함으로써 항공교통 흐름의 원활한 처리를 가능하게 한다. 앞으로는 차세대 위성항법 체계를 이용한 항공기 감시정보 처리기능도 수용할 예정이다.
또한 2015년까지 공항의 항행안전시설을 보강해 활주로 정밀운영등급도 상향 추진한다.
제주공항은 2013년, 김해공항은 2015년에 활주로 정밀운영등급이 1단계(CAT-I) 착륙시정 550m에서 2단계(CAT-II)인 착륙시정 300m로 상향돼 운영된다.
김포공항은 2014년까지 인천공항과 동일하게 가장 높은 3단계 b등급(CAT-IIIb)인 착륙시정 175m에서 75m로 상향돼 운영될 예정이다.
활주로 운영등급이 상향되면, 이들 공항에 연간 약 162편의 항공기 결항률이 개선되고 안전이 강화됨은 물론 연간 편익 약 40억원의 경제적 효과도 기대된다.
그 밖에 국토부는 그 동안 추진해 왔던 김해공항 접근관제소 관제시스템 성능의 현대화, 울진비행장 레이더 신설, 사천공항 계기착륙 시설 보강사업을 올해 말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항행안전시설 성능을 점검하는 비행검사용 항공기와 검사 장비를 기존 1대에서 올 3월에 1대를 추가로 도입해 시험운영을 거쳐 6월부터 정식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전 세계적으로 항공교통 수용량 증가와 원활한 항공교통흐름을 위해 위성 등을 이용한 차세대 항행시스템이 개발·구축될 예정에 있어 2017년 이후에도 항공기 안전운항을 위한 첨단화된 각종 항행안전시설의 설치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박소연 기자 m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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