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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정액요금제의 폐해? 데이터 제공량 절반밖에 못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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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달로 제공량의 잔여분 옮기는 '이월 요금제', 제공량 선택하는 '맞춤형 요금제' 필요성 부각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휴대폰 정액형 요금제를 쓰는 가입자의 대부분이 기본 제공량을 모두 사용하지 못하면서 필요 이상의 요금을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이 3세대(3G)와 LTE 휴대전화 이용자 1511명을 설문 조사한 결과 LTE '62 요금제' 가입자도 기본 제공량 중 음성 통화는 68%, 문자서비스는 28.6%, 무선 데이터통신은 56.7%만 쓰는 것으로 파악됐다.

3G '54 요금제' 가입자의 월평균 음성통화 사용량이 기본 제공량의 74.3%, 문자서비스는 36.1%에 그쳤다.


응답자의 28.4%는 기본 제공량의 잔여분을 이월해주기를 원했다. 기본요금 인하(17.9%)와 맞춤형 요금제 다양화(15.7%) 요구도 많았다.

소비자원은 이동통신사업자에게 기본 제공량 잔여분을 다음달로 옮기는 이월 요금제나 맞춤형 요금제의 확대 등 요금 체계 개선을 권고할 예정이다.


통신사업자연합회는 이에 대해 "스마트폰용 통합형 정액 요금제는 미이월을 전제로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묶음형 할인상품으로 음성, 문자, 데이터를 개별 이용할 때보다 저렴하다"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요금선택권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맞춤형 요금제 출시를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보경 기자 bkly477@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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