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L";$title="ㄱㅁ";$txt="";$size="200,280,0";$no="201209070853467855202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가 해양수산항만 업무를 통합관리해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밝혀 해양수산국이나 해양항만국 신설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6일 경기도의회 도정질의에서 이동화 의원으로 부터 '해양산업에 대한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해양수산국이나 해양항만국을 구성하는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와 같이 밝혔다.
그는 "해양산업 육성발전을 종합관리하고 강력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한다"며 "그래서 올해 7월 경기도 조직개편 시 해양정책보좌관을 신설했다"고 말했다.
또 "해양 수산기능 강화를 위해 경기도민물고기연구소와 수산기술사무소도 합쳐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로 이름을 바꿨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해양수산항만 기능 확대는 해양정책 발전에 따라 적절하게 추진하겠다"며 자신이 대통령 후보 경선에서 해양수산부를 독립해 별도 중앙부처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그는 특히 "바다와 해양자원의 중요성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해양수산항만 업무가 부서별로 쪼개져 추진되는 것은 관련 업무를 통합관리해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아울러 "경기평택항만공사에 908억 원의 현물출자를 했다"며 "앞으로 평택항만공사가 배후단지 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동화 의원은 이날 도정질의에서 도청 내 해양항만국이나 해양수산국 신설을 주문했다.
그는 "경기도는 총 254㎞의 해안선과 5개의 유인도, 36개의 무인도, 그리고 어촌 정주어항이 15개소, 소규모 포구는 18개소가 있다"며 "최근 중국경제의 급속한 부상으로 경기만 일대가 한중교류 거점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는데다, 해양레저수요까지 증가하면서 경기도의 해양산업 중요성은 날로 더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하지만 "경기도의 해양항만분야 조직을 살펴보면 철도항만국의 항만물류과, 농정국 해양수산과, 그리고 경제투자실에 경기보트쇼 업무를 위한 해양산업팀 등 3개 실국에 분산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지방화시대에 걸 맞는 무역항 개발과 마리나항 개발을 통한 해양레저산업진흥 및 도서개발과 관광활성화 등 해양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 수립과 육성발전을 위해 가칭 '해양수산국' 또는 '해양항만국'을 조속히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평택항 조기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설립한 경기평택항만공사를 해양항만 관련 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 공기업으로 적극 지원 육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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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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