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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파이니스트, 자유와 열정 그 감성리듬의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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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동철의 초대석 藝感, 너그러운 음악가…재즈 피아니스트 진보라

재즈 파이니스트, 자유와 열정 그 감성리듬의  유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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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피아노의 거장 오스카 피터슨(Oscar Peterson)의 연주에 전율을 느껴 하루 12시간 이상 연습했었다는 재즈(Jazz)피아니스트 진보라에게 피아노는 어떤 의미일까. 그녀는 “일상적인 모든 것들보다 한 수 위. 가령 커피, 쇼핑 혹은 외로움 그 이상”이라고 했다.

장고, 소고 등 우리 전통악기는 물론 제3세계 타악기도 접목하는 파워를 갖춘 실력파 여성 재즈 피아니스트 진보라(24). 서울 창덕궁 인근 카페에서 그녀를 만났다. “세상 존재하는 모든 것이 음악이죠. 때문에 현실적으로 늘 깨어 있으려 하는데 이것이 제 음악의 진정성과 신선함을 유지하는 에너지인 것 같습니다.” 재즈하면 즉흥 연주의 묘미를 얘기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자 “깐깐함으로 이뤄지는 음악”이라는 답이 돌아왔다. “긴장감 넘치는 팽팽한 공기와 객석의 호흡까지 담아내죠. 단 한번 그곳에서만 일어나고 존재하죠. 존중과 관용정신 없이는 불가능한 연주이자 교감”이라고 진지하게 말했다.

작곡도 하고 ‘아리랑’과 ‘섬머타임’등의 곡들을 재해석해왔는데 가을에 들으면 좋을 음악 두 곡만 추천해 줄 수 있느냐고 했더니 잠시 머뭇거리다 “더 추가하면 안 되느냐”라며 자작곡 ‘Thanks for the past generation’, 감미로움과 애절함이 물씬 풍기는 ‘흑백사진(=追憶)’을 꼽았다. 또 라틴의 정열적 몸짓의 춤을 연상시키는 핑크 마티니(Pink Martini)의‘Amado Mio’와 재즈 색소폰의 거목 브랜포드 마샬리스(Branford Marsalis)의 ’Mo’ Better Blues’등을 구슬 꿰듯 했다.


재즈 파이니스트, 자유와 열정 그 감성리듬의  유혹


그녀에게 재즈의 매력을 물었다. “너그러움입니다. 다양한 민족성과 어떤 장르에도 구애받지 않아요. 그런가 하면 즉흥연주가 있고 연주자의 색깔이 잘 묻어나는 변주(變奏)도 있는데 이러한 것을 담아내는 그릇이 재즈죠.” 그런데 왜 음반을 한 장도 내지 않았을까. “지금도 음악을 담고 있는 중이에요. 제안이 없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뮤지션은 음악적으로 순수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더 진화하고 절제된 자연스러움의 완성도에 이르렀다는 확신이 설 때 낼 겁니다.”


그렇다면 한국재즈의 비전은 어떻게 보고 있을까. “음악은 하나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우리 민족의 신바람‘흥(興)’이 지구촌 음악을 지배할 것으로 봐요. 아시아 사람인 제가 재즈를 공부하듯 머지않아 흑인 재즈니스트가 국악을 배우고 싶어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으로의 연주 행보에 대해 물었다. “올해 한-콜롬비아 수교 50주년을 맞아 7일 축하공연이 있어서 곧 출국합니다. 또 오는 11월 17∼18일 대전 우송예술회관 콘서트 때 팬들과 만날 것을 약속합니다.”


이코노믹 리뷰 권동철 기자 k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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