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지하철 2호선 공사에 참여한 중ㆍ소 하도급 업체의 3분의 1이 부도 등을 이유로 공사를 포기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인천에 본사를 둔 업체들의 포기 비율이 유독 높았다. 대기업의 '독식'에서 지역업체를 보호하기 위한 인천시의 육성 정책이 무색한 상황이다.
28일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등에 확인한 결과 지난 2009년 인천 2호선 착공 후 126개 하도급 업체들이 수주한 공사 156건, 총액 6206억600만원 중 31건, 1823억4400만원 어치가 타절된 것으로 집계됐다. 금액 기준으로 전체의 29.4%다. 해당 업체들이 공사를 중도에 포기한 것이다.
공사 포기는 해가 갈수록 건수와 금액이 늘어나는 추세다. 2010년 6건, 100억1600만원이었던 포기 규모는 지난해 13건, 756억400만원으로 급증한데 이어 올해엔 7월 말까지 단 7개월 동안 12건, 958억2400만원까지 늘어났다.
공사 포기 사유는 회사 부도와 자진 포기, 인천시의 강제 중단이었다. 상대적으로 자금 동원력이 떨어지는 소규모 업체들이 공사를 포기한 주류였다.
특별히 인천 지역 하도급 건설업체들의 공사 포기가 두드러졌다. 당초 인천지하철 2호선 총 하도급 수주 공사 156건, 6206억 여원 중 인천 업체들은 40.8%, 2606억 여원 어치 공사를 맡았다. 이 중 1022억원, 39.2% 물량을 도중에 포기했다. 타 지역 업체들의 포기 비율 22.3%와 비교할 때 2개 가까이 높은 수준이다.
인천시가 관련 조례를 만들어가며 인천 건설업체들의 대형 공사 참여를 지원해 왔지만 정작 인천 최대 토목공사인 지하철 건설에선 효과를 보지 못한 것이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이 나아질 가능성이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이다. 먼저 공사비 지급자인 인천시의 재정난이 가장 큰 걸림돌이다. 인천시는 지난 5월 말 기성금 지급 당시 해당 공정을 마친 원청사들에게 850억원을 주지 못했다가 얼마 전에야 지급했다. 다음 달 말 올해 추가 기성금 지급에 필요한 500억 여원도 아직 확보가 불투명한 상태다.
인천시가 2호선 개통을 당초 2014년에서 2016년으로 미룬 점도 하도급 업체들에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공사 기간이 길어질수록 정해진 기간에 받을 공사대금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 관계자는 "중도포기 업체들이 맡았던 공사는 모두 다른 업체들이 새로 맡아 현재 전체적인 공정은 정상 추진 중"이라며 "자금난이 다소 우려되긴 하지만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공사 관리를 철저히 해 가겠다"고 밝혔다.
노승환 기자 todif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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