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점유율 상승반전…올 5월 24.3%까지 늘어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외국계 제약사의 건강보험 점유율이 6년만에 상승세로 돌아섰다. 지난 4월 있은 약가인하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3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올 5월 외국 제약사들이 가져간 건강보험 약제비는 1604억원으로 총액 6601억원 중 24.3%를 차지했다. 나머지 4997억원은 국내 제약사 몫으로 돌아갔다(75.7%).
이는 수년간 추세로 볼 때 매우 갑작스런 변화다. 외국 제약사의 건강보험 약제비 점유율은 2006년 27.3%로 최고를 기록한 후 매년 약 1%p씩 내려갔다. 2010년 상반기 23.0%로 4년새 4%p 가까이 시장을 잃었다. 전 세계적으로 신약 기근 현상이 불어온 데다, 이 틈을 노린 국내 제약사들의 복제약ㆍ개량신약 전략 때문이다. 그러다 올해 5월 24.3%를 기록해 6년만에 상승반전에 성공했다.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은 지난 4월 있은 약가인하가 유일하다. 정보라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약가인하로 국내 상위제약사들은 약가가 18% 깎였지만 외국 제약사들은 11.8%에 그쳤다"고 분석했다. 외국 제약사들이 높은 가격을 유지해 시장점유율을 올릴 수 있었다는 의미다.
다른 요인은 의사들의 처방패턴 변화다. 약가인하로 신약과 복제약 가격이 같아졌다. 같은 값이면 외국 신약을 처방하는 의사가 늘어났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심사평가원은 30일 자체 분석자료를 내 이런 주장을 반박했다. 약가인하 전과 후의 가격을 동일하게 놓고 비교해보니 처방패턴에는 변화가 없더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계산방식이 최근의 시장변화를 모두 설명하진 못한다는 게 증권가의 대체적 시각이다. 처방패턴의 변화가 아니라해도 어떤 방식으로든 약가인하는 외국 제약사에게 이익을 준 게 확실하다는 것이다.
이알음 하이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최근 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국내외 제약사간 공동마케팅의 증가"라며 "이는 장기적으로 외국 제약사의 점유율 상승을 심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마케팅은 같은 제품을 두 회사가 함께 파는 방식의 계약이다. 약가인하로 실적 하락을 우려한 국내 제약사들은 지난 1년간 수입약 판매대행 사업을 크게 확대했다. 약가인하가 간접적으로 수입약 판매를 증가시킨 것이다.
정보라 대신증권 애널리스트 역시 "외국 제약사 제품 중 처방액 증가 규모가 큰 상위 20개 중 9개가 국내 제약사와 공동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외자사들의 점유율 확대는 실제로는 국내 상위사들의 영업력 기여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신범수 기자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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