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 저詩]한용운의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廟)에' 중에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28초

논개여, 나에게 울음과 웃음을 동시에 주는 사랑하는 논개여. 그대는 조선의 무덤 가운데 피었던 가장 좋은 꽃의 하나이다. 그래서 그 향기는 썩지 않는다. 나는 시인으로 그대의 애인이 되었노라.
한용운의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廟)에' 중에서


계월향이여, 그대는 아리따웁고 무서운 최후의 미소를 거두지 아니한 채로 대지의 침실에 잠들었습니다. 나는 그대의 다정을 슬퍼하고, 그대의 무정을 사랑합니다.
한용운의 '계월향에게' 중에서


[아, 저詩]한용운의 '논개의 애인이 되어서 그의 묘(廟)에' 중에서
AD

■ 논개는, 임진왜란 때 진주성을 빼앗은 왜장들이 촉석루에서 술자리를 가질 때에 참석했다가 장수 케야무라(毛谷村)를 껴안고 남강으로 뛰어들어 함께 죽은 그 기생이고, 계월향은 왜장 고니시(小西行長)의 한 부하 장수가 평양 연광정에 주둔하고 있을 때, 오빠를 만나고 싶다며 김응서장군을 끌어들여 적장의 머리를 베게 했던 기생이다. 남자들도 쩔쩔 매고 혼비백산하던 그 무렵에, 목숨을 아끼지 않았던 두 여인은, 일제시대 또다른 왜란 속을 걸어가는 만해에게는, 사랑할 수밖에 없는 여인이었다. 그녀들을, 이 시인은 기꺼이 애인으로 삼았다. 만해가 종교적 신념까지도 넘어설 만큼 귀하게 여겼던 애국이라는 가치를, 우린 얼마나 높이 두고 있을지.






빈섬 이상국 편집부장ㆍ시인 isomis@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