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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폰 25년 ‘최초·최고·최다’ 神話는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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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콜’서 ‘갤럭시’ 시리즈까지 세계인 홀린 영광의 기록들

삼성폰 25년 ‘최초·최고·최다’ 神話는 계속된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0월, 자사 갤럭시S와 갤럭시S2가 누적판매 3000만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 회사 무선사업부 직원들이 삼성전자 수원 사업장에서 이를 축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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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2012년 1분기 마침내 노키아를 제치고 전세계 휴대폰 판매 1위 자리에 올랐다. 모두 9350만대(25.4%)로, 노키아 8270만대(22.5%)를 앞섰다는 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의 발표다. SA는 “모토로라를 제치고 지난 1998년부터 2011년까지 14년 동안 판매량 1위를 기록해 온 노키아가 올 1분기 삼성전자에 그 자리를 내줬다”며 삼성전자 약진을 평가했다. 지난 1988년 휴대전화 사업을 시작한 지 25년만의 성과다.

삼성전자는 지난 26일 매출 45조2700억원, 영업이익 5조8500억 원의 지난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스마트폰으로 일군 사상 최대 실적’이라는 게 업계 평가다. 삼성전자가 내놓은 최초 휴대폰은 지난 1988년 ‘SH-100’이었다. 모토로라 일색이던 당시 최초 국내기업이 만든 휴대폰으로서, 이후 ‘한국지형에 강하다’는 슬로건은 ‘애니콜(anycall)’이란 브랜드와 함께 이후 삼성 휴대폰 판매 확대를 이끌었다. 지난 1분기 전세계 판매량에서 스마트폰·휴대폰 모두 1위를 달성한 초석이 됐다.


1990년대 - 세계 최초 CDMA 디지털 휴대폰 상용화
1984년 한국에 휴대폰이 처음 등장한 이후 10년 동안 국내 휴대폰시장은 모토로라가 장악하고 있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국내업체들이 막대한 연구개발비를 투자해 신제품을 내놓았지만 모토로라의 성벽은 견고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이에 굴하지 않고 다시 모토로라의 아성에 도전장을 던졌다.

삼성폰 25년 ‘최초·최고·최다’ 神話는 계속된다

1994년 10월, 한국인의 체형과 한국의 특수한 지형구조에 맞게 부피를 줄이고 통화 성공률을 대폭 향상시켜 내놓은 ‘SH-770’이 계기가 됐다. ‘애니콜’ 브랜드로 처음 선보인 이 제품의 폭발적인 인기로 1994년까지 모토로라의 절반에 불과했던 삼성전자 시장점유율은 1995년 6월 41.2% 대 43.5%로 추격전을 벌이는 양상으로 변했고, 2개월 뒤인 8월 마침내 51.5% 대 42.1%로 모토로라를 제치고 정상에 올라섰다. 애니콜 신화가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이어 삼성전자는 1995년 8월 세계 최초로 CDMA 디지털 휴대폰 상용화에 성공했다. 국내CDMA(코드분할다중접속)기술 개발은 1992년 8월부터 삼성전자 등 4사가 참여, 한국전자통신연구소를 통해 정부 주도로 개발돼 1996년 4월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


삼성전자가 생산한 최초의 CDMA 디지털 휴대폰인 SCH-100(디지털 애니콜)은 무게 175g의 초경량 슬림형이었고, 117개의 CDMA 관련 특허를 출원한 우수기술을 채용해 어디서나 깨끗한 고품질 통화를 가능케 했다. CDMA 셀룰러 휴대폰 수출은 1997년 초 홍콩 허치슨에 SCH-100S와 SCH-200을 공급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미국시장에도 진출, 1997년 한 해 동안 미국시장에서 45만 대를 판매, 이 지역 디지털휴대폰 시장의 8%를 점유하며 에릭슨, 노키아, 퀄컴에 이어 4위를 차지했다. 1998년 10월에는 브라질에도 진출했다.


CDMA 셀룰러폰에 이어 PCS도 1996년 9월, 미국 최대의 PCS 통신회사인 스프린트와 3년간의 PCS 단말기 공급계약을 체결, 1997년 6월부터 공급을 개시했다. 삼성전자는 최경량·초슬림의 기술경쟁에서도 우위를 차지했다. 1998년 3월 CDMA 방식으로는 세계 최초로 무게 100g대의 벽을 깬 ‘SPH-4100’을 출시했다. 2년간 개발의 성과로 무게가 98g에 불과, 지포 라이터 수준의 초경량시대를 열었다. 이는 10년 전 759g의 제품 대비, 무려 652g이나 줄인 것이다.


이 시기, 각종 아이디어 제품도 잇따라 선보였다. 삼성전자는 1999년 3월 손목시계형 휴대폰인 일명 ‘워치폰’, 1999년 8월 최초로 휴대폰과 MP3플레이어 기능을 복합화한 오디오 휴대폰(MP3폰), 1999년 12월 최초의 TV폰, 2000년 6월에 디지털카메라 휴대폰을 개발해 잇달아 선보였다.


2000년대 - 프리미엄폰 앞세워 시장지배력 강화
1997년 국내시장 점유율 50%를 넘어선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제품 위주의 ‘월드 퍼스트, 월드 베스트’ 전략을 통해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렸다. 2000년부터 삼성전자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이에 따라 세계 최초로 외부 LCD창을 장착한 듀얼폴더폰과 내장형 카메라폰, 컬러 VOD폰 등을 잇따라 선보였다. 이처럼 신기술을 적용하거나 디자인을 차별화한 휴대폰은 경쟁사 제품보다 10~50% 이상 비싼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아 ‘명품’ 휴대폰 이미지를 심어나갔다. 이 결과, 삼성전자는 2002년 세계 휴대폰 시장 3위로 올라섰다.


삼성폰 25년 ‘최초·최고·최다’ 神話는 계속된다 삼성전자 현지 모델들이 지난 2006년 1월 ‘CES 2006’에서 세계 최초 3.6Mbps HSDPA 시스템 및 단말기를 선보이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CDMA·GSM 방식 모두 컬러폰 풀라인업을 갖춰 전세계 컬러폰 시장을 주도해나갔다. 2003년에는 고화질 카메라가 내장된 카메라폰과 다양한 운영체제(OS)를 채용한 지능형 복합휴대폰(MITs), 동화상 통화가 가능한 IMT-2000폰 등 휴대폰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기능 휴대폰을 세계시장에 선보이며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해나갔다.


이러한 ‘월드 퍼스트’ 전략을 통해 ‘글로벌 로밍’이라는 개념이 정립되지 않았던 2004년에 휴대폰 한 대로 CDMA·GSM 서비스 지역에서 통화가 가능한 '월드폰'을 미국시장에 출시했다. 또한 디지털카메라 기능을 융합한 카메라폰 개발에 도전, 2004년 광학 3배줌 300만 화소 카메라폰을 선보였다.


2002년 1월에는 스프린트PCS에 국내업체 단일 계약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인 총 30억 달러(약 3조9000억 원)상당의 CDMA2000 1x 휴대폰도 공급했다. 2003년 8월에는 대만 CDMA시장에 휴대폰 업체로는 최초로 진출하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들로 인해 삼성전자는 2003년 시장조사 기관인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의 조사에서 29.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전세계 CDMA 휴대폰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켰다.


2002년 8월 삼성전자는 국내 업체로는 처음 휴대폰 누적 생산 1억 대를 돌파했다. 이는 1988년 처음으로 아날로그 이동전화 단말기를 시장에 내놓은 이후 14년만의 일이었다. 2003년, 삼성전자는 세계 휴대폰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2위 업체로 등극했다. 점유율도 전년도 3위에서 2위로 올라섰다.


2006년 미국 진출 10년만에 휴대폰 누적 판매대수 1억 대를 돌파한 삼성전자는 이를 대중문화와 프로스포츠 등 미국 소비자들의 성향을 고려한 현지화 마케팅에 주력한 결과로 분석했다. SA 조사 결과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2008년 3분기 모토로라를 제치고 북미 휴대폰 시장 1위에 올라섰다.


패션 분야의 경우 ‘다이앤 본 포스텐버그폰’, ‘안나수이폰’, ‘벳시존슨폰’ 등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들이 직접 디자인한 스페셜 패션폰을 내놓아 휴대폰의 위상을 고급 패션 브랜드로 끌어올렸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마케팅도 지속해 2003년에는 영화 ‘매트릭스2’에 등장하는 매트릭스폰을 제작해 한정 판매한데 이어 프로스포츠 영역에서는 대표적인 카레이싱 대회인 ‘나스카(NASCAR)’를 후원했다.


유럽과 북미 시장에서 특히 프리미엄 제품들을 통해 강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된 삼성전자는 당시 이머징 마켓이었던 ‘브릭스(BRICs)’ 공략을 본격화했다. 중저가를 하더라도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그대로 가져간다는 것이 삼성의 궁극적인 목표였다.


생산 공정 혁신과 유통 끌어안기 등을 통해 폭발적인 신흥 시장의 반응을 이끌어내면서 개별 제품의 낮은 단가는 수량으로 극복, 프리미엄 시장 못지않은 이익을 거뒀다. 기존의 프리미엄 시장에 더해 신흥시장의 수익이 더해지면서 삼성의 시장점유율은 2007년 세계 휴대폰 시장 2위로 올라섰다.


2010년대 - 스마트폰 등 연 3억대 생산체제로
2008년 이후 스마트폰과 풀터치폰이 통신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른 가운데 삼성전자는 20년간 쌓아 온 휴대폰 기술력의 집결체인 ‘갤럭시S’를 2010년 선보이며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명실상부한 업계 1위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강화했다. 갤럭시S는 전세계적으로 7개월만에 1000만대를 돌파해 삼성전자의 첫 텐밀리언셀러 스마트폰이 됐으며, 2011년까지 2천만대 이상 판매됐다.


갤럭시SⅡ는 갤럭시S의 성공 DNA인 초고속(Speed), 초고화질(Screen), 초슬림(Slim)의 3S를 더욱 진화시킨 삼성전자 휴대폰의 ‘또 하나의 혁신’으로, 출시 5개월만에 1000만대를 돌파해 삼성 휴대폰 역사상 최단기간 1000만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 갤럭시S에 이어 2012년 2월 글로벌 공급 2000만대를 돌파했으며, 2011년 삼성전자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9.9%로 1위에 오르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2011년 10월 출시한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장점을 극대화한 ‘갤럭시 노트’는 5.3인치 대화면과 ‘S펜’을 통해 자연스러운 필기감과 풍부한 표현이 가능해 차별화된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지난달 공급기준 50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나아가 삼성전자는 2011년 11월말 기준으로 한 해 휴대폰 출하량이 3억대를 돌파, 1988년 휴대폰 사업 시작 24년만에 ‘연 3억대 시대’를 활짝 열었다. 이는 세계적으로 노키아에 이어 두 번째, 국내 업체로는 처음 달성한 성과다. 특히, 삼성전자는 1996년 휴대폰 100만대 돌파 이후 10년만인 2005년 휴대폰 업체들의 무덤인 1억대 벽을 돌파, 4년만인 2009년 2억대, 그리고 불과 2년만인 올해 년 3억대를 달성하며 초고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휴대폰사업 이래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총 16억대로 전 세계 70억 인구의 20%에 육박하는 수치다.


삼성전자는 ‘휴대폰 연 3억대’ 기록은 피처폰, 터치폰, 스마트폰에 이르는 휴대폰 풀 라인업에서 고급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앞세워 히트모델을 지속적으로 창출한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최근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인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갤럭시 시리즈를 크게 히트시키며 삼성전자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전략이 유효한 것도 성공의 비결로 회자된다.


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yjpak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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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인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은 국가 운영의 성패와 직결한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은 괜히 나온 얘기가 아니다. 문제는 인재를 쓰고 싶어도 쓰기 어려운 현실이다. 인재를 찾아내 중요한 역할을 맡겨 보려 해도 본인이 고사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공직자 검증을 위해 마련된 제도가 인재 등용을 차단하고 있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사생활 검증이 역량 검증에 우선해서는 곤란하다. 공직자 본인은 물론이고, 배우자와

  • 25.06.2307:00
    윤상현 "국가 백년대계 걸린 청문회, 초당적 개혁 나서야"
    윤상현 "국가 백년대계 걸린 청문회, 초당적 개혁 나서야"

    편집자주인재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은 국가 운영의 성패와 직결한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은 괜히 나온 얘기가 아니다. 문제는 인재를 쓰고 싶어도 쓰기 어려운 현실이다. 인재를 찾아내 중요한 역할을 맡겨 보려 해도 본인이 고사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공직자 검증을 위해 마련된 제도가 인재 등용을 차단하고 있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사생활 검증이 역량 검증에 우선해서는 곤란하다. 공직자 본인은 물론이고, 배우자와

  • 25.06.2010:01
    수치로 본 변화…'韓日 산업 파트너십 60년'
    수치로 본 변화…'韓日 산업 파트너십 60년'

    1965년 한일기본조약 체결로 국교가 정상화된 이후 60년 동안 양국 간 산업 협력은 양적·질적 전환을 거쳐왔다. 한국무역협회가 20일 발표한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기업협력 보고서'에 따르면, 양국 교역 규모는 1965년 2억 달러에서 2024년 772억 달러로 352배 확대됐다. 1960년대 한국은 주로 원자재와 경공업 제품을 일본에 수출하고 고부가가치 제품을 수입하는 수직적 분업 구조에 있었지만, 최근에는 IT·중화학 제품을

  • 25.06.2009:51
    韓·日 뭉치면 세계 판도 바뀐다…"약점 채우는 최적의 조합"
    韓·日 뭉치면 세계 판도 바뀐다…"약점 채우는 최적의 조합"

    한국과 일본, 닮은꼴 두 나라가 나란히 변곡점에 섰다. 저출산과 고령화, 노동력 부족이라는 구조적 위기와 수출 중심 성장모델의 한계가 동시에 불거지며, 양국의 경제 시스템은 근본적인 전환을 요구받고 있다. 여기에 미·중 기술패권 경쟁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이라는 외부 충격까지 더해지며 이제는 개별 대응이 아닌 '공동 시장'으로의 협력 전략이 절실해졌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양국의 경제 규모를 합치면 미국과

  • 25.06.2009:32
    "첨단·에너지·스타트업까지…구조적 '한일 협력' 시너지 절실"
    "첨단·에너지·스타트업까지…구조적 '한일 협력' 시너지 절실"

    "지난해 한국에 진출한 일본계 기업의 80.4%가 흑자를 기록했다. 반도체, 바이오헬스, 에너지, 탈탄소, DX(디지털 전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수요가 높다고 생각한다." 마에가와 나오유키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제트로) 서울소장은 20일 아시아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교류가 단순한 거래를 넘어 구조적인 협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봤다. 그는 2022년 8월 한국에 부임해 양국 산업계와 긴밀히 접촉해 왔다. 이처럼

  • 25.07.0608:00
    덴마크도 여성징병제 시행…전세계 양성징병제 확산
    덴마크도 여성징병제 시행…전세계 양성징병제 확산

    덴마크가 7월 1일부터 여성 징병제를 본격 시행한다고 발표하면서 글로벌 여성 징병제 확산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미 노르웨이와 스웨덴이 여성 징병제를 시행하고 있어 덴마크까지 포함하면 북유럽 3개국이 여성 징병제를 도입한 상황이다. 이러한 현상은 러시아의 군사 위협 증가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병력 부족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유럽 각국의 안보 위기감이 고조되면

  • 25.07.0508:00
    중국 뒤흔드는 시진핑 실각설…사그러들지 않는 이유
    중국 뒤흔드는 시진핑 실각설…사그러들지 않는 이유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실각설이 중국은 물론 전 세계 주요 매체들의 화두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이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오는 10월 경주에서 개최될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시진핑 주석이 참석할지 여부도 관심사인 상황에서 실각설까지 불거져 나오면서 중국 내부 정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시진핑 주석의 군부 측근들이 잇따라 실각하고 있는 상황이 단순한 소문만은 아닌 것 같다는 분석이 나

  • 25.07.0409:06
    '신춘문예 3관왕' 강유정 대변인[AK라디오]
    '신춘문예 3관왕' 강유정 대변인[AK라디오]

    3일 진행된 이재명 대통령 기자회견('언론이 묻고 국민에게 답하다')에서 사회를 본 사람은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다. 현재 대통령실에는 현역 국회의원직을 버리고 근무하는 이가 세 명 있다. 강훈식 비서실장, 위성락 국가안보실장 그리고 강유정 대변인이다. 강 대변인은 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있다가 지난 6월5일 대통령실 대변인으로 임명됐다. 대변인은 '대통령실의 얼굴'이다. 대통령의 메시지, 행사, 각종 결정

  • 25.07.0110:48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AK라디오]
    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AK라디오]

    6월 29일 이재명 대통령은 기재부 장관 후보자로 구윤철 서울대 경제학부 특임교수를 임명했다. 기획재정부 예산실장·기획재정부 2차관·국무조정실장 등을 지낸 구 후보자는 '정무 감각이 있는 재정·예산 전문가'로 평가된다. 김용범 대통령실 정책실장-구윤철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 후보자로 연결되는 기획재정부 라인으로 경제팀 얼개를 짰다. 즉각적으로 경제 위기 상황에 대응하고 AI를 중심으로

  • 25.06.3010:54
    '종횡무진' 우상호 정무수석[AK라디오]
    '종횡무진' 우상호 정무수석[AK라디오]

    1962년, 강원도 철원 동송읍에서 태어난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은 원내대표에 비대위원장까지 지낸 전직 4선 의원이다. 대개 초·재선급이 역대 정무수석을 맡아 왔던 것을 돌이켜보면 이례적이다. 전직 3선 의원인 강훈식 비서실장(1973년생)보다 선수가 높고 나이도 11살 많다. 정치적인 체급이나 경험, 부드러운 성격 등을 종합해보면 우 수석은 대통령실 내에서 '큰 형님' 같은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타협과 상

  • 25.07.0407:16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전문가들 "수탁자 책임·수급권 보호 강화해야"⑤

    "기금형 지배 구조는 단순히 공격적인 운용으로 고수익만을 추구하는 기제가 아니다. 위험 조정, 수익 관점에서 운용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적 장치다. 수익률 제고 관점에서 논의되는 여러 정책 수단이 효율적으로 작동할 제도적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제도 개편의 의의가 있다."(남재우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하면 현행 퇴직연금 제도의 구조적 한계를 개선할 전환점이 될 수 있다는 평가가

  • 25.07.0306:10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국민연금 등판' 평가 분분… "메기효과 기대" vs "다층체계 훼손"④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논의 과정에서 국민연금공단 참여 여부를 두고 찬반 의견이 나뉘고 있다. '규모의 경제' 효과와 함께 시장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가 하면, 다층 연금 체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의 기금 운용 방식이 다르기에 참여가 부적절할 수 있다는 반대 주장도 나온다. 국민연금공단은 참여를 긍정적으로 내다보는 모습이다. 국민연금공단의 기금형 퇴직연금 참

  • 25.07.0206:10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호주 등 영미권 수익률 3배↑…"韓 특성 맞게 제도 살펴야"③

    기금형 퇴직연금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호주와 영미권 사례가 주목받는다. 이들 국가는 사적 연금 제도가 발달한 곳으로, 우리나라처럼 퇴직연금 제도를 구성하는 데 있어 개인주의 특성을 보이는 곳이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운용 투명성과 경쟁에 따른 수익률 향상, 수탁자 책임 강화 등의 해외 사례 이점을 국내 상황에 맞게 참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다양한 기금 경쟁하는 호주호주는 '슈퍼애뉴에이션(

  • 25.07.0106:10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정부보다 국회가 앞서나…도입 법안 마련 '속도'②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 주목도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보다는 국회에서 관련 법안이 먼저 다듬어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정부는 소규모 사업장을 위한 기금형 제도인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푸른씨앗)에 주목하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퇴직연금 공공성을 높이고 운용 주체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기금형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1일 고용노동부와 더불어민주당 등에 따르면 새 정부가 기금형 퇴직연금 도입에 별다른

  • 25.06.3008:40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두번의 탄핵, 두번의 좌초…퇴직연금 10년 넘은 논의 마쳐야①

    기금형 퇴직연금 제도를 도입하자는 논의가 10년이 넘게 이뤄지고 있지만 종착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 기금형 도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때마다 대통령 탄핵과 정권 교체 등에 따른 정국 혼란으로 동력을 잃은 탓이다. 지난해 퇴직연금 적립금이 400조원을 처음으로 돌파하며 빠르게 몸집을 키우는 만큼 기금형 도입을 더는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조언이 나온다. 연초 활발했던 기금형 논의…새 정부 들어 '잠잠' 지난 4일 새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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