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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앤비전]고등학교도 학점이수제로 바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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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앤비전]고등학교도 학점이수제로 바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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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시절은 인생의 진로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다. 자기가 잘할 수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탐색해 보는 것은 물론 삶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다는 것을 깨우치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고등학교는 청소년들이 자기가 선택한 것을 열심히 추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누구나 잘하는 것이 하나 이상은 있다는 것을 알게끔 도와주고 꿈도 키워줘야 한다.


이런 점에서 우리 고교는 60년 이상 지속해온 전근대식 교육운영 방식을 새로 짤 때가 됐다. 우리 고교생의 학교생활을 보자. 한마디로 '붕어빵'처럼 천편일률적이다.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은 같은 시간에 등교하여 거의 같은 수업시간표에 따라 공부하고 집에 돌아가는 시간도 같다. 정부가 정한 교육과정 지침에 따르면, 3년간 204단위를 이수하고 이 중에 학생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선택교과 이수단위가 64단위로 전체의 3분의 1에 이르고 있다. 외형상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을 채택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은 요원하기만 하다. 내신등급 때문에 소수인 과목은 아예 편성을 포기하고, 학생 수준에 맞는 반 편성은 교육청의 우열반 편성 금지지침에 따라 엄두도 못내고 있다. 그나마 학생의 학력 수준에 따라 실시되는 수준별 이동수업도 상대평가로 내신등급을 산정하다 보니 배운 내용의 수준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똑같은 시험 문제가 출제된다.


학생들도 이수해야 할 교과목과 단위 시수가 많아 정규 수업시간에 공부할 과목을 선택할 여지가 없다. 이러다 보니 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반 편성과 수업 진행으로 뒤처진 학생은 포기하고 잘하는 학생은 외면하는 소위 '교실붕괴'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자기 소질을 찾아보고 자기 수준에 맞춰 공부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제공하지 못하면서 '행복한 학교'를 말한들 학생들은 믿지 않는다. 이런 점에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수준에 맞게 공부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미국의 교육제도는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미국에서는 중학교 과정부터 철저하게 이동식, 과목별 수업이 이뤄져 대학처럼 모든 과목이 학점제로 운영된다. 고등학교 3년 또는 4년 동안 이수해야 할 학점과 필수 과목을 제시하고 이를 성공리에 마치고 과목별 졸업시험에 합격해야 졸업을 시킨다. 학생이 필요에 따라 공부를 더하거나 학점을 더 따서 일찍 졸업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부터 능력별 반 편성이 이뤄져 우수한 학생들을 위한 영재반과 학습에 뒤처진 학생을 위한 기초반을 두고 있다. 같은 과목이라도 학생의 수준에 따라 학업내용과 수업진도를 달리한다. 자기만 열심히 하면 중학교에서 고등학교 과정을, 고등학교에서 대학과정을 공부하기도 한다. 고등학교에서 대학과정을 배우는 기회를 많이 부여하여 자기 전공 분야를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재학 중인 학교에서 대학과목을 선이수하든지(AP제도ㆍAdvanced Placement), 대학교수가 직접 교수를 고등학교에 보내 수업과 평가를 동시에 진행하기도 한다. 학점을 제대로 받지 못한 학생에게는 야간 학교나 토요 학교 등을 운영하여 보충할 기회를 부여한다. 학생들의 과목선택도 대학의 전공과목처럼 진로와 적성에 맞추어 원하는 학과목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다.


이제 우리도 대학입시의 굴레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꿈을 찾아 주는 교육의 장으로 탈바꿈해야 한다. 아이들을 미성숙한 존재로 보고 어른들이 짠 틀에 따라 공부시키는 경직된 사고를 버릴 때가 됐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도 대학처럼 학점이수제로 바뀔 때가 된 것이다.


김경회 성신여대 교육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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