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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양하 한샘 회장 "중국 유통 잡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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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징법인 올해 첫 흑자..내년 200억 매출 목표


최양하 한샘 회장 "중국 유통 잡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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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최양하 한샘 회장(사진)이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밑그림을 공개했다.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조화를 비롯해 특판과 시판물량 이원화,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한 현지 맞춤형 전략 등이다. 무작정 몸집을 키우기보다는 국내서 검증된 사업모델 가운데 현지시장에 적합한 것들을 뽑아 융화시키겠다는 것이다.


최 회장은 18일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한샘은 1990년대 중반 중국에 공장을 설립한데 이어 2013년부터는 상하이에 직매장을 낼 계획이다. 올 초 임원과 팀장급 직원 100여명이 상하이에 모여 팀장회의를 여는 등 중국사업 확대는 최 회장의 최대 관심사다.

중국 시장에서는 온라인 유통에 주력할 계획이다. 그는 "오프라인 매장을 확대하는 건 리스크가 크다"며 "온라인을 메인으로 하고 오프라인 매장이 이를 보조하는 방식을 적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장을 직접 내지 않는 만큼 초기 진출 시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측 판단이다.


중국진출의 교두보가 된 베이징 지사에서는 인테리어키친(IK)과 특판물량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현지 건설사인 완커와의 계약은 중국 내 사업기반을 다지는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 회장은 "올해 완커와 계약해 베이징법인이 처음으로 흑자로 돌아섰다"며 "올해 매출 150억원, 내년엔 2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완커는 지난해 매출 16조원 정도를 기록한 중국 내 최대 건설업체로 현지 중소 건설업체들과 달리 내부 인테리어를 전부 끝내 분양한다. 최근 한국을 다녀간 이 회사 임원들로부터 앞으로 한샘과의 거래물량을 늘리겠다는 언질도 받았다고 한다.


중국사업이 흑자로 돌아섬에 따라 운신의 폭도 한결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는 "국내서도 주력 사업아이템인 인테리어직매장, IK, 온라인 등 세가지 모델을 순차적으로 적용해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특히 상하이에선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사업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출시된 부엌용 가구 신제품 'IK v2'도 국내시장에서 기대감을 나타냈다. 기존 제품에 비해 시공단계와 비용을 줄이면서도 품질과 디자인은 유지한 게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상담 후 설계·실측·시공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 이 제품은 이미 설계된 제품을 고객이 선택해 집안 구조에 맞춰 변경만 하면 된다.


최 회장은 "가격경쟁력을 갖추면서도 품질서도 앞서기 때문에 월간 1만세트, 2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릴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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