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인천 영종~청라를 잇는 제3연륙교가 오는 2017년 개통될 전망이다. 당초 계획했던 2014년보다 3년 늦어지게 됐다.
12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최근 국토연구원은 제3연륙교 건설에 대한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 개통 시기를 당초 계획보다 3년 늦은 2017년으로 잡는 것이 적절하다고 분석했다.
용역 결과 연구원은 일단 다리 건설 자체는 “타당성이 있다”는 결론을 냈다. 한창 개발 중인 영종하늘도시와 청라 지구, 인천공항 3단계 건설 등의 개발 계획?속도, 주변 교통시설과 향후 교통량 전망 등을 종합 검토한 결과 “향후 제3연륙교에 대한 교통 수요가 충분히 있다”고 분석한 것이다.
하지만 연구원은 2017년쯤에야 제3연륙교에 대한 교통 수요가 생기므로 그때 다리를 지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영종하늘도시 입주가 이뤄지고 인천공항 3단계 공사가 마무리될 때, 이제 막 사람이 살기 시작한 청라 신도시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때쯤 건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또 제3연륙교 건설에 따라 통행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기존의 제1(영종대교), 제2(인천대교) 연륙교 민간사업자들에게 보전해 줄 최소수익보장(MRG) 금액이 약 1조2000억~2조원 정도 될 것으로 예상했다.
통행료는 영종도 주민에게는 무료 또는 1000원 미만, 타 지역 주민들에겐 1000~6000원 사이로 받는 게 적절하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같은 용역 결과에 대해 인천시도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시 도로과 관계자는 “국토부, LH 등과 개발 상황, 부동산 경기 침체 등 종합적인 상황을 검토해 2017년 개통이 적정하다는 결론이 나온 것”이라며 “아직 결론이 최종적으로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앞으로 관련 행정 업무에 참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용역 결과에도 불구하고 MRG 보전 방법을 둘러 싼 논란이 여전히 해소되지 않아 논란이 예상된다. 국토부는 인천시가 통행료 수익으로 MRG 보전을 떠안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인천시는 도로 건설이 인천만의 혜택이 아닌 만큼 정부도 공동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3연륙교는 중구 중산동 영종지구와 서구 원창동 청라지구를 연결하는 총 4.85㎞(육상 1.9㎞, 해상 2.95㎞)의 교량이다. 시와 LH가 영종-청라 지구 토지 분양 대금 중 3500억 원 가량을 공사비로 확보해 놓은 상태다.
김봉수 기자 bskim@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