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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GM, '대우' 떼더니 '인천'도 버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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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 부평에 주력 생산 공장을 갖고 있는 GM코리아가 인천 지역 사회와 '불화'를 빚고 있다. 최근 들어 지역 사회 공헌 실적이 감소하면서 인천 지역에선 "어려울 때 도와줬더니 지역 사회를 무시한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 지역사회 공헌 감소에 '불만' 팽배

최근 부평구청이 요청한 '세월천로 특화거리 조성 사업' 예산 지원을 거부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부평구청은 몇 년 전부터 GM코리아 부평공장 서문 앞 세월천로를 '기업과 함께 하는 GM 사랑의 거리'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해 왔다.


자동차 전시ㆍ문화 공간 설치, 전선 지중화ㆍ보도블록ㆍ간판 정비 등을 통해 GM코리아의 기업 홍보도 하고 상권도 활성화시키자는 '꿩 먹고 알 먹자'는 취지였다.

이를 위해 부평구청은 지난 2월과 3월 두 차례 설명회를 개최해 GM코리아 측에 '협조'를 요청했다. 한 참석자는 "거리를 아름답게 꾸미면 서로 좋으니 GM코리아 측이 조형물이나 전시ㆍ문화공간 설치 비용을 좀 대라는 요구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GM코리아 측은 두 번째 설명회에 불참하는 등 지원 요청을 거부했고, 부평구청은 할 수 없이 1단계 사업인 간판 교체 사업만 추진하고 있다.


부평구청 담당자는 "기업과 지역 사회가 상생하자는 차원에서 테마거리 조성 사업을 추진한 것"이라며 "재정이 어렵고 예산 반영이 안 돼 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위해 협조를 요청한 것인데 들어주지 않아 아쉽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GM코리아 관계자는 "정식으로 예산 분담 요청을 받은 적이 없었다"며 "당시 설명회 자리에서 나온 얘기는 테마거리 조성 사업이 아니라 간판 교체 비용을 대달라는 것으로 기업 입장에서 수용하기가 곤란했다"고 해명했다.


최근 인천시의 인천유나이티드FC의 메인스폰서 요구를 거부한 것도 사례로 꼽힌다. GM대우 시절 2005~20008년까지 4년간 80억원, 2009~2010년 2년간 각 5억원씩 후원했지만, 올해 들어서는 아직까지 후원금을 내지 않은 상태다.


매회 후원해 오던 인천국제여자챌린저테니스대회도 올해는 일본 대지진에 따른 긴급 상황을 이유로 후원하지 않았다.


◆ 미국식 실용주의, 지역 정서와 충돌


인천 지역에선 GM이 옛 대우자동차를 인수한 후 새로 들어선 경영진이 기업 이익만을 고려하면서 지역 사회 공헌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이 높다.


옛 대우그룹 시절이나 2008년 금융위기 이전엔 안 그랬는데, 최근 들어 매사 주주의 이익만 중시하는 미국식 실용주의를 지향하면서 지역 사회와 소원해 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최고 경영진이 지역보다는 '중앙'을 우선시함에 따라 홍보ㆍ협력 등 대외 활동의 대부분이 중앙 정부나 기관ㆍ언론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되면서 어려울 때 차 사주기 운동 등으로 도와 온 인천 지역 사회를 외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이성만 인천시의원(부평1)은 "GM이 대우를 떼어 내더니 인천까지 버리려고 하는 것 같다"며 "이러니 중국 이전설과 부평공장터 아파트 개발 추진설이 나도는 것 같은데,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지방선거 이후 취임한 민주당 소속 홍미영 부평구청장ㆍ송영길 인천시장 등이 비정규직 복직 요구 농성 사태에 개입한 것에 따른 부작용이라는 분석도 있다. 올초 농성 당시 홍 구청장과 송 시장은 직접 농성장을 방문하는 등 사태 해결을 촉구했지만, GM코리아 경영진은 한동안 이를 무시했었다. 홍 구청장은 경영진과의 만남을 거부당해 불쾌해 했으며, 송 시장도 사태 해결이 지지부진하자 공개 강연 자리에서 "중소기업ㆍ지역 사회와의 상생에 좀더 신경을 써라"고 경고 했었다.


반면 GM코리아의 경영진들도 "부당한 개입이며 선입관을 가진 것 같다"며 불쾌해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에 대해 GM코리아 홍보팀 관계자는 "지역사회공헌도가 낮다는 지적에 납득하기 어렵다"며 "해마다 차량 기증, 장학금 기증, 주택수리 지원 사업 등 할 만큼 하고 있다. 오히려 군산 등에서 너무 인천에만 해준다고 불만이다"라고 해명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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