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13일 청와대 회동 vs 9일 전경련 '창과 방패'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5초

13일 재계 총수들 청와대 회동서 상생 방안 논의할 듯...9일 전경련 회의서도 대응책 마련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 대ㆍ중소기업간 상생 협력을 놓고 재계가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다. 삼성ㆍ현대차 등 대기업들이 잇따라 상생 협력 방안을 내놓았지만 제2막이 결국 청와대로 옮겨졌기 때문이다. 재계는 오는 9일 전경련 회장단 회의에서 '청와도 회동'에 대한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해법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13일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ㆍ기아차그룹 회장, 구본무 LG 회장, 최태원 SK 회장 등 주요 기업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대ㆍ중소기업 상생에 협조를 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간 청와대 회동은 지난 1월15일 '투자ㆍ고용확대를 위한 30대 그룹' 간담회 이후 약 8개월만이다.

재계는 이 대통령의 발언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 1월 만남이 재계에 투자 확대를 당부하는 자리였다면 이번 회동은 '상생'을 위한 대기업의 역할을 주문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8일 30여명의 중소기업 대표들과 조찬간담회를 갖고 상생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전망이다. 정부가 이달 말 일부 제도개선 등을 포함한 대ㆍ중소기업 협력 방안을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이 대통령이 중소 기업들을 먼저 만나는 것을 재계는 주목하고 있다. 한 재계 관계자는 "중소 기업들을 먼저 만난다는 것은 대통령이 대기업에 할 말이 많다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우려했다.

재계는 상생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앞다퉈 중소기업간 상생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삼성은 1조원에 달하는 '협력사 지원펀드'를 비롯, 금융기관을 통해 협력사에 현금을 지원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에 기여키로 했다. 현대차도 1조1544억원의 자금을 협력사에 제공키로 했으며, LG도 연간 2500억원에 달하는 2ㆍ3차 협력 기금을 마련하는 등 상생 방안이 봇물 터지듯 이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 회동은 '보따리를 추가로 풀어야 한다'는 무언의 압박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 재계의 솔직한 심정이다. 또 다른 재계 관계자는 "이명박 정부가 집권 하반기 들어 서민에 초점을 맞추면서 기업 정책도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 치중하는 측면이 있다"면서 "이런 정책 변화를 재계는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9일 열리는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단 회의는 청와대 회동에 대응하는 성격이 짙을 수밖에 없다. 전경련은 이날 오후 5시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9월 정기 회장단 회의를 갖는다. 전경련측은 "회장단 회의에서는 대ㆍ중소기업간 상생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주류를 이룰 것"이라면서 총수들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할 것임을 강조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정부의 압박에 대한 서운함도 터져나올 수도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할말은 많겠지만 대기업의 역할에 최선을 다했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정부 정책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쪽으로 입장이 정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정일 기자 jayl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