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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를 위한 오픈프라이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2초

파는 사람도 사는 사람도 답답

영세상인 물건값 못외워 불편
소비자 싼지 비싼지 알수없어 답답
제조업체, 납품가 인하 덤터기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오픈 프라이스 제도가 시행초기부터 혼선을 빚고 있다. 이 제도는 턱없이 높게 책정된 제조업체의 권장(희망)소비자가격을 낮추고, 나아가 할인경쟁 등 유통업체들의 얄팍한 상술을 근절하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당초 정부가 기대했던 안정적인 유통가격 정착에 따른 소비자와 영세유통업자, 제조업체간 '윈윈'은 오간데 없고 여러 곳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15일 아줌마닷컴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달 1일부터 라면, 과자, 빙과류, 아이스크림류, 의류 등 서민생활과 밀접한 247개 제품에 대한 권장(희망)소비자가격 표시가 금지되고 판매자가 원하는 판매가를 매겨 판매하는 '오픈 프라이스(Open Price)' 제가 도입됐다.

하지만 오픈프라이스제 시행후 소비자들은 소비자가격 표시가 없다보니 싸게 사는지, 비싸게 사는지 알수 없다며 볼멘 소리를 내고 있다.


아줌마닷컴 회원인 아이디 쵸콜렛님은 "대형마트나 집 근처 마트에서 권장소비자 가격 대신 실제가격을 표시하고 있는데 종전보다 저렴해진 제품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며 "소비자를 위한 제도인지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영세 유통업체들은 오픈프라이스제 도입으로 대형마트만 배를 불리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서울 마포구의 한 슈퍼마켓 주인은 "가격이 찍혀있지 않으니 그 많은 물건 가격을 일일이 다 외울 수도 없고, 소비자들은 가격이 안 찍혀 있으니 세일가격을 믿을 수 없다고 하고, 저희도 정말 힘드네요"라고 푸념했다.


그런가하면 제조업체들은 대형마트의 납품단가 후려치기에 휘둘리고 있다며 불만이다.


식음료 제조업체 관계자는 "최근 대형마트들이 지점별로 구매와 판촉행사를 진행하면서 권장 소비자가격이 표시되지 않는 오픈프라이스제를 악용해 제조업체에 턱없이 낮은 가격에 제품을 납품하도록 종용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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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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