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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오프 대기업發 노사 갈등확산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근로시간면제한도(타임오프)제도 시행 일주일이 넘어서면서 각 사업장마다 노사간 갈등이 대기업중심으로 집중화되고 있다.


11일 노동계에 따르면 일부 대기업은 타임오프 제도가 이달 시행에 들어가면서 단체협약으로 보장하던 노조 지원을 끊어 노동계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금속노조는 "두산그룹 계열사인 두산인프라코어가 지난 1일 노동조합에 공문을 보내 그동안 회사가 지원한 차량과 유류비, 각종 소모품 반납을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월 50만원씩 지원하던 유류보조카드가 끊긴 상태. 두산중공업 역시 유류지원을 중단했으며, 노동조합 사무보조원마저 빼가기까지 했다는 것. 금속노조측은 "이들 모두 단체협약 상 보장되던 회사 지원이었으며 이는 노조전임자의 문제와 상관없는 문제"라면서 "두 곳 모두 7월부로 노조전임자를 무급처리 하겠다고 지회에 공식적으로 밝혔다"고 전했다.

금속노조에 따르면 경남 창원의 S&T중공업도 지난 6일 공문을 통해 8명의 노조전임 무급휴직처리를 통보했으며 노조전임자와 상관없는 단체협약 상 지원해오던 유류비 지원을 끊었다. 부산의 S&T대우는 노동조합에서 사용하는 전화기, 정수기, 복사기에 대한 지원 중단을 선언했다. 기아자동차의 경우 이미 지난 1일부로 200여 명의 지부지회 간부들에게 무급휴직 인사명령을 내렸다. 이외에도 ▲대의원 활동 무급처리 ▲조합 업무 차량 보험해지 ▲지부지회 사무실에서 외부로 거는 전화 차단 ▲판매 및 정비 분회사무실 철거 통보 ▲노조 현수막 철거 시도 ▲각종 사무기기 반납 요청 등을 했다고 노조측은 주장했다. 금속노조측은 현대차그룹의 다른 계열사들도 이달들어 노조전임자 무급처리를 기본으로 대의원 활동 및 각종 회의시간을 무급처리 입장을 명확히 했다고 했다.


금속노조측은 "고용노동부가 주도해 개정된 새 노조법과 타임오프제도는 일부 사용자들에게 노조탄압의 적극적인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특히 대기업 계열사들에 집중되고 있다"면서 "금속노조 임단협 진행사업장 절반 수준인 90곳 가까이가 노동기본권 단협조항을 현행대로 유지해주겠다고 의사를 표시하고 있는 것과 상반된 태도"라고 비판했다. 금속노조는 이에 따라 이달 투쟁방향을 대기업 사업장을 직접 겨냥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앞서 금속노조는 타임오프제 시행 이후 처음으로 7일 전국적으로 부분파업을 단행해, 21개 사업장 7300여명이 동참했다고 밝혔다. 파업을 벌인 사업장은 타타대우상용차, 한진중공업, S&T대우, 대동공업, 상신브레이크, 동원금속 등이며, 8일에는 케피코와 한국델파이가 파업에 나섰다. 금속노조와 각 지회는 오는 21일 완성차지부를 포함한 미타결 사업장 조합원들, 이미 사업장 임단협이 마무리된 단위의 조합원까지 포함해 10만명 규모의 총파업을 벌이겠다고 공언했다.


이와 관련 김영훈 민주노총 위원장은 오는 12일 오후 2시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개정된 노조법 시행과 타임오프시행으로 노동현장이 갈등과 혼란에 휩싸여있다면서 단식농성투쟁을 하겠다고 해 노사간 갈등양상이 확대될 조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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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gung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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