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百, 세계일류 꿈 영근다] <하> 미래모델 선도
백화점·할인점 포화…새로운 업종형태 승부수
中·러 이어 인도네시아·베트남 해외진출 확대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지난 1일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에 큰 변화가 생겼다. 기존까지 별도 조직으로 운영되던 부 단위 조직이 한 데 모여 해외사업본부로 격상된 것이다. 러시아·중국 위주의 조직에 베트남과 인도네시아가 추가됐고, 각 부문장에도 임원급을 앉혀 무게감을 실었다.
박금수 롯데백화점 해외사업부문장(이사)은 22일 "중국, 러시아는 물론 다른 해외시장 진출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지난 2008년 말 기준 세계 12위 수준인 롯데백화점이 외형을 확대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신시장 개척이 절실하다는 판단이다.
◆롯데百, 미래형 백화점 청사진 그린다 = '백화점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소매업 현황에 따르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지적 속에 국내 백화점들은 전년보다 10% 이상 매출이 늘어 처음으로 20조원을 넘어섰다. 전반적인 경기불황의 여파가 가시지 않았지만 각 백화점들이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히 롯데백화점은 향후 프리미엄 아울렛, 초대형 복합쇼핑몰과 같이 특성화된 소매업태의 성장성이 크다고 판단, 다양한 신업태 점포들을 선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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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두드러진 분야는 아울렛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08년 10월 광주월드컵점, 12월 김해점을 잇달아 오픈하며 아울렛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특히 김해점의 경우 연간 방문객수만 316만명이 넘어섰으며 개장 1년 만에 매출액이 목표 대비 13% 초과달성하는 등 향후 성장성이 기대되는 곳이다.
지난해 9월 문을 연 광주 수완점 역시 월 평균 4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며 안착했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 밖에 오는 2013년까지 대구 율하점, 파주점, 부여점 등 총 11개 이상 아울렛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2011년께 선보일 김포 스카이파크는 초대형 복합쇼핑몰 형태로 준비중이다. 연면적만 31만4109㎡에 달하며 백화점, 면세점 외에도 오락시설, 테마파크, 녹지공원 등으로 구성됐다. 롯데백화점은 향후 LSC(라이프스타일센터), 이른바 생활방식센터의 매장을 대구 봉무지역에 출점하는 등 고객의 변화에 발맞춰 지속적인 변신을 꾀하고 있다.
◆"해외진출은 선택 아닌 필수" = 지난 2004년 모스크바 지역을 개척하기 위해 러시아를 처음 방문한 나상규 점포개발팀장은 "과연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될지 조차 의문이었을 정도"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국내와 달리 '롯데'라는 브랜드가 소비자는 물론 입점해야 할 업체들로부터 외면받는 일도 일쑤였다고 한다. 초창기 6명의 직원과 함께 점포개발부터 입점브랜드 선정까지 책임져야 했던 나 팀장은 자신과 직원들을 일컬어 '황야의 7인'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이러한 롯데의 개척정신은 향후 롯데백화점이 해외에 점포를 확장하는 데 큰 힘이 되고 있다는 평이다. 롯데백화점이 향후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국내 유통업체들의 불모지나 다름 없는 곳에 진출하려는 자신감도 여기에서 비롯됐다.
해외 세번째이자 중국 내 두번째 점포가 될 텐진점 역시 마찬가지다. 내년 말께 문을 열게 될 이 점포는 기존 베이징점과 달리 롯데백화점이 100% 출자한 현지법인이 직접 운영을 맡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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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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