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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수첩] 이젠 제발 소잃기 전에 외양간 고치자

정부, 화산재 폭발 사고 후 7일만에야 긴급대책회의 갖고 은행권 앞엣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어떤 일이 있을 때 즉시 대처하지 못하고 피해가 발생한 후에야 뒤늦게 부산을 떠는 행태를 빗대어 하는 말이다.

말 그대로 소 잃고 난 뒤에 외양간을 고치면 무슨 소용이 있겠나? 초등학생들도 이 속담에서 만약의 사태에 미리 미리 준비하고 신속히 대처하라는 교훈을 얻는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이런 말을 자주 들으면서도 전혀 교훈을 얻지 못하고 있는 듯 하다.

지난 14일 발생한 아이슬란드 화산 폭발 및 이에 따른 유럽발 항공대란에 대처하는 정부의 늑장대응이 바로 사례다.


화산 폭발 직후부터 언론과 전문가들, 외신을 통해 화산재 확산에 따른 항공 대란 가능성이 전망됐었다.


하지만 정부는 지난 일주일간 아무런 대책도 세우지 않고 손을 놓고 있었다.


뒤늦게 유럽행 항공기 노선이 닷새째 전면 취소돼 여행객들의 발이 묶이고 국내 관련 산업들에 대한 피해가 확산된 후인 지난 20일에야 대책회의를 열었다. 전형적인 '뒷북 행정'인 것이다.


그나마 회의의 결론도 특별한 대책없었다.


이날 회의에서 국토부와 항공사들은 일단 안전을 위해 당일 예정된 유럽행 항공기의 운항을 모두 취소하기로 했고, 유럽 공항의 상황에 따라 21일 일부 노선에 한해 운항을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또 일부 운항이 재개되면 화물기부터 출발시키기로 하는 방침을 정하는 한편, 우회노선 임시항공편을 운항하게 될 경우 정부가 해당 영공을 지나는 국가에 긴급 서신을 띄우는 등의 지원을 해주기로 했다.


'외양간 고치는' 수준도 아니고 '땜질'하는 정도였다.


앞으로도 각종 재해에 따라 얼마든지 이런 사태가 또 발생할 수 있다.


이번 일을 마지막 교훈삼아 정부는 미리 '외양간'을 좀 손봐 놨으면 한다.


항공기 노선이 대량으로 결항될 경우 대체 노선 및 화물ㆍ여행객 수송 방안, 공항내 체류자 대책 마련 등의 체계적인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우리 정부는 각종 비상 사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얘기를 도대체 언제까지 들을 셈인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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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수 기자 bs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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