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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FI 새 방안 제시… 박삼구 회장의 선택은

대우건설 재무적투자자 금호산업 유상증자 방안 제시…
따르자니 계열사 경영권 위험
안따르면 그룹전체 붕괴될 수도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대우건설 풋백옵션을 가지고 있는 재무적투자자(FI)들이 새 투자자를 유치해 금호산업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금호그룹 사태가 새 국면을 맞았다. 내용은 '파격적'이지만, 새로운 투자자를 어떻게 유치할지가 관건이다. 금호그룹 총수일가 입장에서는 주력 계열사들의 경영권을 잃을 수도 있어 어떤 선택을 내릴지도 주목된다.

FI들이 새로 제시한 안에 따르면 금호산업을 포함해 최근 금호석유화학 아래로 편입된 아시아나항공의 경영권까지 FI들이 가져가게 된다. 이럴 경우 이들 자회사인 대한통운까지 인수하게 돼 사실상 박삼구 명예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로서는 금호석유화학을 제외한 주력계열사들의 경영권을 전부 잃게 되는 셈이다.


FI들이 이러한 새 안을 제시한 이유는 기존에 산업은행이 제시한 대우건설 지분을 주당 1만8000원에 팔고 무담보채권자로 워크아웃에 참여하라는 안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새 안대로 진행되면 FI들은 대우건설 지분은 그대로 가지면서 풋백옵션 차액 등으로 추가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산업은행과 채권단측에서는 이번 안에 대해 "FI들이 제시한 대로 이뤄진다면 금호산업의 조속한 경영정상화는 물론 채권자 손실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유성 산은금융지주 회장 역시 22일 "FI들의 방안은 시간이 관건"이라며 "신속하게 자금을 모집하지 않으면 금호산업이 쓰러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오래 기다릴 수 없다"고 밝혔다.


미래에셋맵스운용 등 FI측은 1조2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확보했다고 주장했지만 나머지 1조원에 달하는 금액을 어떻게 조달할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금호그룹 관계자도 "기존에도 자금유치가 원활하지 않아 일부 계열사에 한해 워크아웃 신청을 했는데 FI들이 단기간 내에 신규 투자자들을 유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FI들은 금호산업 증자 이후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도 유상증자를 실시한다는 점도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당초 워크아웃 계획대로라면 금호그룹이 3~5년 뒤에 금호산업ㆍ타이어의 경영권을 되찾아 올 수 있지만, FI들의 방안은 사실상 '뉴(New)금호그룹'을 만들겠다는 것이어서 총수일가의 지배기반이 흔들리고 그룹 해체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시아나항공이 민간기업이긴 하지만 국가 방위력과 직결되는 항공산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될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FI들이 신규 투자자를 유치하는 과정에서 외국계 자본을 유치하는 일이 부담될 수 있다는 것이다.


금호 고위 관계자는 "FI측에서 하나의 안을 제시한 것이라 아직 입장을 밝힌 만한 단계가 아니다"며 "채권단측과 더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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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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