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장시간 비행기를 타고 있으면 늘 약간의 쌀쌀함을 느낀다. 그만큼 쾌적한 기분도 든다. 좁은 공간에 머물러야 하는 탑승객의 편의와 국제항공법에 따라 정해진 엄격한 공기순환시스템이 장착된 때문이다.
즉 현재의 온도ㆍ습도, 기내 공기의 신선도는 오랜 기간의 연구에 따른 산물인 셈이다. 일반적으로 국제선 비행기는 지상 1만1000m 이상에서 움직인다. 이때 바깥 온도는 영하 50도 이하, 기압은 지상의 4분의 1, 습도는 0.001% 수준이다.
기내에서 이 같은 극한의 상황을 실감하지 못하는 이유는 온도조절장치를 비롯해 여압장치, 공기순환장치 등을 한데 모은 에어컨 시스템이 있기 때문이다.
$pos="C";$title="";$txt="아시아나항공 승무원들이 신종플루 예방을 위해 공기순환시스템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size="500,357,0";$no="2009120512081286371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기내 온도는 일반적으로 섭씨 25도 수준. 이보다 더 더우면 수분증발이 빨라져 승객들은 더 불편함을 느낀다. 외부와의 온도차를 감안해 장시간 비행에 불편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온도다.
기내 공기의 순환도는 기본적으로 이렇다. 먼저 외부 공기가 섭씨 2000도가 넘는 엔진을 통해 들어오면서 압축된다. 멸균과정이다. 이후 오존정화장치를 거쳐 에어컨팩으로 옮겨져 냉각된다. 그리고는 복합기관으로 이동한다.
$pos="R";$title="";$txt="객실 내 공기순환도.";$size="250,188,0";$no="200912051208128637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이 복합기관으로 유입된 공기는 헤파(HEPA)필터로 여과된 기존 기내의 공기와 반반씩 섞여 운항 중 매 2~3분마다 지속적으로 기내선반의 흡입구로 유입된다.
배출구는 기내 하단부에 있어 전체적으로 봤을 때 객실 내 공기는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
시간당 20~30회마다 기내 공기를 완전히 교환할 수 있으며 실제 수시로 공기를 순환시킨다. 즉 승객들은 계속해서 정화된 공기들을 쐬기 때문에 쾌적한 기분을 느끼는 것이다.
이 정도면 병원 수술실 수준의 청결함이라는 게 과장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세계 양대 항공기 제작사인 보잉사와 에어버스사는 까다로운 국제항공법에 따라 이러한 최첨단의 공기순환시스템을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있다.
◆ 헤파(HEPA : High Efficiency Particulate Air)필터 : 0.3 micron 크기 미립자를 99.97%~99.99%를 차단하고 0.3micron 미만은 별도 기술에 의해 최대한 차단하는 첨단 필터 시스템. 이미 공급된 공기 가운데 50% 정도는 재순환 과정을 거치는데 이 필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새로 외부에서 들어와 멸균돼 유입된 공기와 동일한 수준이다.
※ 도움말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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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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