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국무회의 심의 통과…동북아 물류허브로서의 성장 탄력
$pos="C";$title="";$txt="";$size="550,394,0";$no="2009120212033764953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최장준 기자] 서산 대산항이 국가관리항만으로 남게 됐다.
서산시는 1일 열린 국무회의 심의에서 대산항이 국가관리항만 지위를 얻어 최종 통과했다고 2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지난해 7월 부산, 인천, 울산, 광양, 군산, 평택·당진 등 6곳의 주요 국가무역항을 뺀 나머지 무역항과 연안항을 지자체에 위임, 넘긴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서산시는 충청권에 하나밖에 없는 국가부두로 국내 3대 석유화학단지 중 하나인 대산공단, 황해경제자유구역 및 미래혁신산업단지와의 인접으로 물동량이 크게 늘고 있는 점 등을 들어 행안부, 국토부, 기획재정부 등에 국가항만 유지의 당위성을 계속 건의해 왔다.
서산시는 국가관리항만 유지로 대산항의 관리·운영비를 해마다 50억원 이상 줄이고, 환황해권시대 대중국 물류허브항으로서의 자리매김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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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산항은 22선석 규모의 사설부두와 잡화 2만t급 규모의 국가부두 1선석을 운영 중이고, 컨테이너 정기항로를 주 5항차로 늘려 취항하고 있다.
서산시는 ▲대산항과 쓰다오(石島)항간 국제객화선 주3항차 정기항로 개설 ▲2015년 컨테이너 물동량 20만TEU 유치 ▲칭다오(靑島)항, 텐진(天津)항, 다롄(大連)항 등 미개척 북중국 골든루트 개척 등을 바탕으로 동북아 물류허브로 성장할 계획을 마련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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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장준 기자 thisp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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