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구경민 기자]
▲LIG손보
- 사업비와 손해율 관리를 통한 자기자본이익률(ROE) 개선
과거 2위권 보험사 중 상대적으로 주가 매력도가 낮았던 이유였던 손해율 관리가 타사대비 열악했기 때문임. 그러나, 최근 1년간 동사의 수익성 관리강화 전략은 향후 안정적이 보험영업이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됨. 점차 동사에 대한 디스카운트 요인이 제거되고 있다고 판단되며 올해 16.8%대 수정ROE 달성은 무난히 가능할 것으로 전망.
- 회사 계획 수준 이상의 실적 달성이 가능
동사가 올해 제시한 수정당기순이익은 1400억원이나 하반기 손해율이 현재관리 수준으로 유지된다면 보험영업부문의 개선만으로도 충분히 가이던스 대비 30%정도 높은 1800억원대의 수정순이익 달성이 가능하다고 전망
- 목표주가 3만4000원, 투자의견 '매수'
동사의 주가는 수정P/B 1.0배 수준으로 2nd Tier 보험사 평균 1.2배에 비해 디스카운트되어 거래되고 있음. 그러나, 18개월 전부터 매출성장을 줄이고 언더라이팅(인수심의)을 강화한 동사의 전략은 올해 16.8%대 이상의 ROE를 시현해낼 수 있는 담보력을 지녔다 판단되며, 타깃 수정P/B 1.6배를 적용한 3만4000원을 6개월 목표주가로 제시
▲LG생명과학
- 4분기 실적은 다소 부진할듯
4분기 매출액은 환율변동에 따른 수출부문의 성장률 둔화로 전년동기와 유사한 수준인 803억원, 영업이익은 기저효과로 전년동기대비 66.8%증가한 87억원을 시현할 것으로 예상됨. 진단부문 및 의약품 부문의 신제품 매출호조로 의약품내수 부문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임.
- 주가 변수는 역시 R&D 파이프라인 진행상황
간질환치료제 Caspase 억제제가 후기임상2상에 진입했으며 당뇨병치료제와 B형 간염치료제가 각각 국내에서 임상3상과 후기임상2상에 진입하는 등 R&D 파이프라인은 순조롭게 진행중임. 내년은 R&D가치를 평가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으로 판단됨. 내년 상반기에는 성인용 인성장 호르몬의 FDA 허가신청할 예정이며 Caspase억제제의 지방간염에 대한 전기임상2상 완료 이후 임상단계 상승이 기대. 내년 하반기에는 Caspase 억제제의 효과를 측정하는 후기 임상2상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임. 신고가 기록 이후 특별한 악재 없이 주가가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반등이 기대됨.
▲하이닉스
- 4분기 DRAM 공급 부족으로 실적 모멘텀 지속
4분기에도 하이닉스의 실적 모멘텀은 지속될 전망임. 윈도7의 출시와 계절적인 영향으로 PC 업체의 재고 확보 추세는 이어질 전망이나 DDR3 전환 등으로 공급은 크게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임. DRAM 가격은 11월을 고점으로 하락할 전망이나 메모리 수급상황은 여전히 Tight하고 54nm DDR3 비중 확대로 하이닉스의 DRAM Cost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하이닉스의 실적 개선 폭도 한층 더 빨라질 전망임.
- 확고한 DRAM 입지 구축, NAND 경쟁력도 회복되고 있다
내년 DDR3가 범용 PC로 채용율이 확대되면서 하이닉스의 DRAM 시장점유율은 더욱 공고해질 전망임. NAND는 48nm Tech의 실패로 시장지배력이 약화된 상황이나 41nm 비중이 빠르게 상승하고 있고 연내 32nm NAND 시제품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경쟁력 회복 여부가 주목됨. 스마트폰 등의 성장으로 NAND 수요도 점진적으로 회복될 전망이기 때문에 미세공정 전환에 성공할 경우 하이닉스의 NAND 시장점유율도 재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네오위즈벅스
- MP3 유료 사용자가 이미 250만명을 넘어섰다
디지털 음원 시장이 10년 만에 유료화 단계에 진입함. 올해 7월 저작권법 개정으로 불법유통 경로가 축소되고 지난해 6월 월 5000원의 합리적인 정액 요금제가 출시되면서 유료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얼헤 디지털 음원 시장은 유료 회원수 250만명(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기준, 회사 추정치)과 시장 규모 1540억원으로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한 것으로 판단됨.
- 최대 가입자와 최고 트래픽, 벅스의 성장세가 빠르다
네오위즈벅스는 2000만명의 가입자와 월 1억 페이지에 달하는 높은 페이지뷰를 바탕으로 경쟁사보다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음. 10월 기준 유료 회원수는 요금제 개선 이전 대비 107% 증가한 40만명이며 이 수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음. 또한 월 정액 다운로드 상품 비중이 높아지면서 ARPU가 함께 성장하는 점도 매력적임.
- 익성까지 보면 벅스 뿐이다
올해 네오위즈벅스의 예상 영업이익률은 17%로 경쟁사 평균인 5%를 크게 상회하고 있음. 음원의 수익분배 비율이 동일함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사이트를 내부에서 제작 관리하여 판매비와관리비가 낮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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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경민 기자 kk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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