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뜨는 투자 비법 '랩'이 뭔지 아세요?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최근 증시가 부침을 겪으면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를 하자니 이미 만회된 수익률 덕에 새로운 투자 결정이 망설여지고 직접투자로 전환하려고 해도 만만찮은 수수료와 시간 등 기회비용 탓에 섣불리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투자자들을 위한 상품이 바로 '랩어카운트(Wrap Account)'다. 랩어카운트는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종합자산관리 방식의 상품을 말한다. 쉽게 말해 고객이 맡긴 자산을 증권사의 금융자산관리사가 고객 성향에 맞춰 적절히 투자하고 수수료(fee)를 받는 상품이다. 자산가라면 랩에 자금을 맡기고 자산관리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게 가장 장점이다.

한국투자증권에서는 ▲여유자금이 많은 투자자·최저가입금액이 존재하는 부자고객들을 위한 상품 ▲시장 수익률 이상의 고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실력 있는 펀드매니저에 의한 자산운용 ▲주식에 관심이 있으나 직접 투자하기에는 본업 때문에 여유가 나지 않는 투자자 ▲자신의 자산운용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싶은 투자자라면 랩이 적격이라고 조언했다.


랩 상품 종류도 다양하다. 증권사별로 운용 방식에 따라, 수수료 방식에 따라, 상품 특징에 따라 특색 있는 상품을 판매 중이다.

랩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첫 단계로 투자성향 진단을 실시한다. 랩의 경우는 1등급(초고위험)으로 고객 투자성향 진단 시 1등급(공격투자형) 고객의 경우 가입이 가능하다. 단 2등급(적극투자형), 3등급(위험중립형) 고객이라면 고객지정금융상품가입확인서를 작성한 경우에 한해 가입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증권사 영업점에서 일임투자자산운용사와의 상담을 통해 투자일임계약에 대한 설명을 듣고 고객 재무상황과 투자목적에 가장 적합한 랩어카운트 유형을 선택한다. 주식 위주, 펀드 위주, 채권 위주 등 다양한 유형 중 고객 성향과 목적에 따라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이제 본격적인 가입 단계다. 선택된 유형의 랩어카운트 가입을 희망할 경우 랩어카운트의 주요 계약조항이 담긴 약관/계약권유문서와 주요 내용을 요약한 핵심설명서의 내용을 충분히 설명을 듣고 해당 서류에 서명날인(약관/계약권유문서는 수령, 핵심설명서는 서명날인 후 원본 수령)함으로써 사실상의 가입은 마쳤다.


이후 투자자는 투자일임계약에 대한 이해와 제반 서류인 약관/계약권유문서, 핵심설명서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주요내용을 설명 듣고 이해했음을 확인하는 '투자일임계약 약관·계약권유문서/핵심설명서 교부 및 주요내용 설명확인서'를 작성한다. 마지막으로 랩어카운트 계약에 대한 최종 결정 후 투자일임계약서를 작성하면 가입절차가 완료된다.


랩어카운트 계약 체결 후에는 약관/계약권유문서 1부, 핵심설명서 원본 1부, 고객용 계약서 1부를 반드시 수령해놔야 한다.


일반적으로 증권사들은 최저 1000만원부터 랩 가입을 받는다. 프리미엄 상품은 10억원 이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자신의 성향과 투자 목적에 맞춰 자금을 맡기고 투자전문가들의 실력을 믿고 기다리면 된다. 자신만의 든든한 재정전문가가 생긴 셈이기 때문이다.


우리투자증권은 랩 선택 시 유의점을 크게 4가지로 제시했다. 꼼꼼하고 계획적인 투자만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한다.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하라
-상품은 일반적으로 자산배분에 따라 구성돼 있으며 기본적으로 안정, 성장, 공격형 등으로 나뉜다. 본인의 투자성향을 보면서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는 자산배분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자산배분에 따라 주식을 비롯한 고위험자산의 비율이 정해지기 때문에 기대수익과 변동성에서 차이가 나게 된다.


▲자산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
-자산구성이 국내 투자인지 글로벌투자인지(예컨데 브릭스형 등), 국내의 경우에는 주식형인지 펀드형인지, 글로벌의 경우에는 부동산, 실물자산 등 투자하는 자산의 구성을 살펴봐야 한다. 따라서 투자할 경우에는 국내 증시가 향후 어떨지, 해외 증시는 어떨지에 대한 기본적인 판단을 하는 것이 신중한 투자에 도움이 된다.


▲자산별 포트폴리오는 어떠한가?
펀드의 경우는 범용적으로 운용되기 때문에 규모의 논리가 적용돼 변동성이 작은 경우가 많다. 반면에 랩어카운트는 기본적으로 선택과 집중의 원리로 구성되기 때문에 직접형 상품일 경우 고수익을 추구하게 되며 변동성이 클 수 있다(펀드의 경우 규모의 논리가 적용되나 랩어카운트는 선택과 집중의 원리가 적용). 따라서 안정형 상품 중에서도 주식이 30% 편입될 경우에도 주식의 포트폴리오에 따라 변동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 주식의 포트폴리오는 어떤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글로벌 상품의 경우에는 투자하는 시장에 대한 위험성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기타
-랩어카운트는 투자자 입장에서 위 3가지 사항에 대해서 좀 더 세밀하게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면 개인별 맞춤형 상품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성향에 좀 더 가까운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황상욱 기자 ooc@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