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사천공장서 선봬
국내 최초 한국형기동헬기(KUH) 시제기 1호인 수리온이 개발착수 3여년만에 출고됐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세계 12번째 초음속 항공기 개발에 이어 11번째 헬기 개발 국가에 등극했다.
방위사업청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31일 오전 경남 사천의 KAI공장에서 이명박대통령 주관하에 정부관계자 등 8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린 출고식을 가졌다.
KUH는 우리군이 30년 이상 운용중인 노후헬기인 UH-1H와 500MD기본기를 대체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지난 2006년 6월 KAI와 방위사업청이 한국형헬기개발사업(KHP) 계약을 맺은 이후 38개월만에 시제기가 나온 것이다.
1조 30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수리온은 KAI, 국방과학연구소(ADD),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을 포함해 국내외 180여개 업체와 연구기관이 개발에 참여했으며 개발 초기단계부터 군용헬기개발과 민수시장 진입을 동시에 고려했다.
아울러 다양한 파생형 헬기를 개발해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을 공략할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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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군 전술운용 맞춤형 개발= 적군의 총알을 맞을 경우에 대비해 연료탱크는 연료유출과 폭발을 막는 내탄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조종계통은 이중설계돼 결함이 생길 경우 백업시스템 작동한다. 주기어박스는 비상시 30분간 윤활유 공급없이 가동이 가능하다. 임무수행중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공격에 대비해 미사일 경보수신기, 회피기동, 채프/플래어 등으로 대응체계를 구축해 생존성을 높였다. 자동 비행 조종장치(AFCS)를 장착해 유사시 조정사가 목표지점을 설정만하면 자동 수평비행을 할 수 있다.
▲한반도 지형을 위한 기술적용= 한국형기동헬기는 기존의 UH-60P 헬기와 비교해 3차원 전자지도, 통합헬멧시현장치, 4축 자동비행조종장치 등을 새로 장착해 주.야간 악천후에서도 전술기동이 가능하다.
또 국내 최대 높이 백두산(9902피트) 높이의 고공에서도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한반도 전역에서 상륙기동, 의무후송, 해상작전이 가능하다. 수송인원이 조종사 및 승무원 4명과 무장병력 9명까지 탑승해도 최대 140노트 이상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며 분당 500피트 이상 수직상승할 수 있다.
군당국은 한국형기동헬기 시제기를 개발시험평가와 운용시험평가를 거친후 2012년부터 전력화 할예정이어서 우리 육군의 항공전력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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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파급효과 얼마나= 군용헬기지만 국제표준 민수규격 총 2460개의 요구사항중 96%인 2363개를 충족하고 있다. 아울러 해외 협력사인 유로콥사와 공동마케팅을 통해 2010년 초 합작회사를 설립, 향후 25년간 동급시장에서 약 300여대를 수출해 점유율 30%까지 끌어올린다는 게 KAI의 계획이다.
국가기술품질원이 발간한 2009년 국제방산시장보고서에 따르면 올해말 전세계 군용기 시장규모는 중대형 군용헬기400대를 포함,3924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한국산업개발연구원은 이번 시제기 개발과 관련, 생산유발 5조7000억원,부가가치 1조9000억원, 기술파급 3조8000억원 등 총 11조4000억원의 파급효과가 있으며 특히 6만여명의 고용창출이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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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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