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샘 인터넷쇼핑몰 매출 30% 늘어 … 에넥스 '에니'도 판매 쑥
전통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팔리던 가구제품이 온라인에서 각광받고 있다. 경기불황에도 온라인쇼핑몰이 성장하자 가구업체들이 저마다 실용적인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의 온라인 전문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기 때문.
한샘(대표 최양하)은 올 들어 1~4월 온라인 가구 매출이 72억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 56억원에 비해 30% 가까이 증가했다. 앞서 이 회사는 2004년 42억원 규모였던 온라인 매출이 2005년 85억원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한데 이어 2007년 135억원, 2008년 173억원으로 급성장했다.
$pos="L";$title="";$txt="한샘 온라인전용 브랜드 'SAM(샘)'";$size="352,216,0";$no="2009050715400992613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가구 아이템도 다양화돼 기존에는 신혼부부나 나홀로족을 위한 옷장이나 소파, 식탁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층이 30대 주부 등으로 넓어지면서 학생용 가구, 수납장 등의 판매량도 늘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분석이다.
이달 중순부터는 온라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수납가구 브랜드 '샘(SAM)'을 출시하고 기존 오프라인 제품의 1/3 가격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소비자의 공간 상황에 따라 맞춤 구성이 가능한 모듈방식의 수납가구로, 책장의 기본 기능인 책 수납 뿐 아니라 전용 수납박스를 이용해 의류와 CD 등 다른 물건들의 수납도 가능하다.
한샘 관계자는 "과거에는 전국 대리점을 통한 유통이 핵심이었고 가구라는 소비재의 특성상 온라인쇼핑몰이나 홈쇼핑 채널 등은 적극적으로 공략하지 않았다"며 "하지만 가구 분야에도 온라인 매출이 점차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면서 온라인 전용제품을 출시하는 등 마케팅을 확대해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넥스(대표 박진호)는 온라인 가정용가구 브랜드 '에니(ENNEE)' 매출이 지난 1~4월에만 35억원을 기록해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15% 가량 증가했다.
기존 부엌가구 중심의 제품 구성에서 침실 및 거실가구와 학생가구 등으로 제품 라인업을 갖췄으며, 각종 생활소품과 정수기, 신발살균건조기 등 소형 가전도 판매하고 있다.
에넥스 관계자는 "트렌드에 발빠르게 대응하면서도 공간 활용도가 높고 기능성이 뛰어난 제품들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반응이 좋다"며 "앞으로는 홈인테리어와 관련한 다양한 아이템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pos="L";$title="";$txt="리바트 '이즈마인' 트래비스 기능장";$size="281,292,0";$no="2009050715400992613_2.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리바트(대표 경규한)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 '이즈마인' 역시 올해 1분기 매출이 15억원으로 지난 해 같은 기간에 비해 50% 증가했다. 대표 상품으로 꼽히는 '도미노 책상세트'의 경우 2005년 출시 당시 판매량이 월 100세트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월평균 600세트가 판매되고 있다.
가격은 오프라인 상품과 비교해 15~20% 정도 저렴한 수준.
리바트 관계자는 "온라인 가구에 시장이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초점을 둔 감성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며 "침실가구는 물론 소파, 식탁, 거실장, 티테이블, 홈오피스 등으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며 선택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고 말했다.
코아스웰(대표 노재근)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 '보리(BORI)'의 경우 올 들어 4월 말까지 모두 7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pos="R";$title="";$txt="코아스웰 '히트1200' 책장과 독립형 책상";$size="352,263,0";$no="2009050715400992613_3.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지난 해 같은 기간 매출은 4억원이었다.
회사 관계자는 "혼자 사는 독신자들이나 쇼핑 시간이 부족한 맞벌이 부부들의 경우 식탁세트나 서랍장, 콘솔 등 생활가구를 대부분 온리인을 통해 구입하는 경향이 높다"며 "올 해 들어서는 학생용 가구와 쇼파 등으로 신제품 수를 늘려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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