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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유리 버스참사.."내 車 브레이크는 안전할까?"

최근 자동차 제동장치 고장으로 대형참사가 발생하면서 운전자들 사이에 제동장치 자가진단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일제히 '문제가 생긴 브레이크는 운전자에게 다양한 신호를 전달한다'며 이를 감지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브레이크 이상, 제때 감지해야
브레이크를 깊이 밟아야만 제동이 된다거나 페달을 밟을 시 끊어지는 느낌이 나는 경우 브레이크 패드 마모를 의심해 봐야 한다. 또 브레이크를 밟고 차체가 바로 멈추지 않고 약간 늦게 반응하는 경우에도 브레이크 패드 마모 혹은 열변형일 확률이 높다. 패드가 닳아지면 제동 응답성이 낮아 사고발생률이 높아진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 비정상적인 긁힌 소리가 나거나 수입차의 경우 브레이크 경고등이 점등되면 마모의 정도가 심한 경우다. 즉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한다.

육안 확인도 가능하다. 본네트를 열어 브레이크 액 수준을 체크하고 브레이크 액이 부족다면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많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또 타이어 안쪽 디스크 표면의 굴곡이 심하다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것이 좋다.

▲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 확인
브레이크 패드는 소모품으로 정기적인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하다. 수동변속기를 장착한 승용차 기준 일반적으로 1만km 마다 정기적인 검사를 해야 하며 디스크식 패드는 3~4만km, 드럼식 라이닝은 6~7만km를 기준으로 교환해야 한다. 자동변속기의 경우 브레이크 사용량이 많아 마모량이 더한 편이다.

또 차종, 기온, 운전습관, 주행지역 등에 따라 마모의 진행속도가 달라져 이를 고려해 교환주기를 결정해야 한다. 특히 전륜구동 차량은 앞 바퀴를 이용해 동력이 전달되므로 앞 바퀴 브레이크에 더 큰 힘이 가해져 뒷바퀴에 비해 마모의 정도가 심하다. 무거운 짐을 많이 싣고 다녀도 브레이크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은 가운데 브레이크에도 최고 수 백도의 마찰열이 발생해 마모도 빠를 수밖에 없다. 과속, 급제동 등의 운전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운전을 많이 할 경우 브레이크 패드의 교환주기가 짧아진다.

▲ 브레이크 수명 늘리기 위해서는...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때 페달을 꾹 누르지 않고 서서히 밟는 것이 좋다. 필요이상의 브레이크 사용은 브레이크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과속을 자제하고 정차시 운행속도를 자연스럽게 낮춘 후 브레이크를 밟는 게 좋다.

또 브레이크 패드 마모 공간을 브레이크 액이 채워주기 때문에 패드를 점검할 경우 브레이크액도 같이 점검해야 한다. 브레이크 윤활제를 이용하면 성능향상과 소음감소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글로벌 차 부품업체 보쉬의 한 관계자는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자동차 사고는 사전에 조금만 관심을 가져도 미리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라며 "올바른 운전습관을 갖고 올바른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야 말로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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