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해운사들은 다 죽어가는데..."
업계의 관심을 모았던 해운업 구조조정 방안이 그 윤곽을 드러내자 업계 관계자들은 구체적인 지원 대책이 발표 되지 않았다는 아쉬움을 먼저 드러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앞으로 순차적으로 나오게 될 구체적인 구조조정 시행방안을 좀 더 지켜보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5일 금융위는 5월초까지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 해운사 37개사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통해 구조조정 대상을 확정하며 나머지 140개사도 6월말까지 신용평가를 마무리하고 옥석을 가린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뿐만 아니라 해운사 구조조정 과정에서 나오는 선박이 해외에 헐값 매각되는 것을 막기위해 선박투자회사(펀드)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산업은행과 자산관리공사 등이 선박투자펀드 형태로 자금을 조성, 배를 매입해 해운사들이 보유하고 있는 배가 헐값으로 해외로 매각 되는 것을 막고 경기가 좋아지면 되파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을 담은 선박투자회사법은 이번 2월 임시국회에서 순번에서 밀려 통과되지 못하고 오는 4월에나 국회에서 처리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선박펀드가 조성되면 해외에서 달러를 주고 선박을 빌릴 필요가 없이 원화로 용선하면 돼 업계 입장에서는 숨통이 트이게 된다"며 "다만 현재 어려움에 처한 해운사들이 너무 많아 정부가 좀 더 행동을 서둘렀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게다가 이날 발표된 구조조정 방안들은 구체적인 지원 방안 없이 그동안 나왔던 이야기들만 답습하는 수준에 그쳐 구체적인 지원 시기와 방안을 원했던 업계 관계자들은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해운업계 관계자는 "해운사들은 당장 하루하루 넘기기가 힘든 수준에 이르렀는데 4, 5월에나 구체적인 움직임이 시작된다니 그저 답답할 뿐"이라고 한탄했다.
실제 국내 해운업계는 이미 급격히 악화된 해운 시황 악화를 견디지 못하고 파크로드의 도산에 이어 최근에는 10위권 해운사 삼선로직스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는 등 어려움을 호소해오고 있다.
이에 대해 선주협회 관계자는 "일단 그동안 주장해 왔던 선박투자회사법 등 곧 구체적인 움직임이 있을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본다"면서도 "그러나 금융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선사들이 너무 많아 구체적인 방안이 좀 더 빨리 나와줬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다"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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