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필기자
신세계가 지속되는 고물가와 위축된 소비심리에도 견조한 매출 신장세를 이어갔다.
신세계는 이번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9% 빠진 93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총 매출액은 2조 7089억원으로 4% 신장했다.
이 가운데 백화점 사업은 총 매출 1조 6877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 대비 2.1% 늘었다. 영업이익은 강남점과 대구점, 타임스퀘어 등 주요 점포 리뉴얼 투자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5억 감소한 883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세계백화점은 대다수 점포가 3분기까지 매출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4분기에도 본점 본관 ‘신세계 스퀘어’ 신규 공개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를 앞세워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연결 자회사도 매출 성장세를 이어갔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의 경우는 순매출액 770억원(16.3%), 영업이익 13억원을 기록했다. 올 가을 새롭게 론칭한 신규 여성복 브랜드 에디션S, 블루핏, 에디티드 등 자체 패션 브랜드의 약진과 관계사와 연계한 차별화 상품의 시너지 효과가 외형 성장에 한몫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티메프 미정산 사태에 따른 일시적인 손실액(28억원)에도 불구하고 전년보다 늘었다.
신세계디에프는 순매출액 4717억원(8.2%), 영업이익 -162억원을 기록했다. 인천공항 임대료 증가와 중국 소비 침체, 원달러 환율 격차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 영업이익이 줄었으나 외형 성장 이어가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신세계까사는 올 3분기 순매출액 686억(10.1%), 영업이익 2억원(20억)을 기록했다. 베스트셀러 ‘캄포’와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 등 경쟁력 있는 자체 브랜드의 인기에 힘입어 외형 성장과 내실 있는 경영 모두 이뤄내며 올해 연간 흑자 달성에 청신호를 켰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연결 기준 순매출액 2960억원(-6.3%), 영업이익은 21억원(-39억)을 기록했다. 또 신세계센트럴시티는 호텔 부문의 매출 호조로 순매출액 944억(0.2%)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259억원(10억)을 달성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위축된 소비심리와 어려운 유통 환경 속에서도 백화점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회사가 매출 신장을 이뤄냈다"며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 백화점이 업계를 선도하고 동시에 자회사들의 핵심 경쟁력을 높여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