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슬림' Z폴드SE, 중국폰들과 비교해보니…'1㎜ 부족하네'(종합)

25일 오전 9시 출시…中 시장도 진출 예정
2억화소 카메라 적용…내구성 우위 자신
온라인몰에서만 판매…가격 278만9600원

무게와 두께를 줄이고 넓은 대화면을 적용한 삼성전자 폴더블폰 ‘갤럭시Z 폴드 스페셜 에디션(SE)’이 출시된다. 중국산 폴더블폰이 삼성전자를 맹추격하자 완성도 높은 고사양의 신제품을 내놓은 것이다. 이 제품은 한국과 중국 시장에서 선보일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Z 폴드 SE를 오는 25일부터 삼성닷컴과 이동통신 3사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출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샤오미, 아너 등 중국 제조사들이 잇따라 10㎜ 이하의 초슬림 폴더블폰을 발표하면서 거센 공세를 펼치는 가운데 이뤄졌다. 삼성이 ‘폴더블폰의 원조’라는 명성을 되찾고 시장점유율을 방어하기 위해서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화웨이는 올해 1분기 전세계 폴더블폰 시장에서 삼성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를 차지했다. 화웨이의 점유율은 35%, 삼성은 23%를 기록했다.

갤럭시Z 폴드 SE는 노태문 삼성전자 MX 사업부장(사장)의 야심작이기도 하다. 그는 지난 7월 폴더블폰 개발 전략에 대해 "울트라 모던·슬림이라는 방향 하에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발전시킬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제품은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얇은 두께와 가벼운 무게로 휴대성과 사용성을 높였다. 10.6㎜의 두께와 236g의 무게는 ‘갤럭시Z 폴드6’와 비교했을 때 1.5㎜ 얇고 3g이 가볍다. 중국 최신작들에 비하면 여전히 두꺼운 편이지만 카메라와 내구성 등 기술적 완성도 측면에선 우위에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 '갤럭시Z 폴드 SE' 자료사진

이전에 없던 기능을 새로 추가하진 않았지만 전체적인 스펙이 강화됐다. 갤럭시S24 시리즈에 탑재됐던 2억 화소 광각 카메라가 적용돼 더욱 생생하고 선명한 사진과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또 메모리는 16GB 램, 512GB 스토리지를 탑재해 폴더블에 최적화된 ‘갤럭시 인공지능(AI)’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갤럭시Z 폴드6에는 12GB 램을 적용했었다.

펼쳤을 때 사용 가능한 메인 스크린은 20대 18 비율의 203.1㎜(8.0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갤럭시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넓은 대화면을 지원한다. 접었을 때 사용 가능한 커버 스크린의 경우 21:9의 비율의 164.8㎜(6.5형) 디스플레이가 적용돼 더욱 자연스러운 바(Bar) 타입 제품과 같은 사용성과 그립감을 선사한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퀄컴의 ‘갤럭시용 스냅드래곤 8 3세대 모바일 플랫폼’이 탑재돼 강력한 성능과 AI 기능을 뒷받침한다. 외관은 스트라이프 패턴과 메탈·글래스 소재이고 색상은 블랙 쉐도우 한가지로 출시된다.

제품 판매는 오는 25일 오전 9시부터 삼성닷컴과 이동통신 3사의 공식온라인몰(T다이렉트샵, KT닷컴, 유플러스닷컴)을 통해 시작된다. 가격은 278만9600원이다. 기존 갤럭시Z 폴드6(512GB 모델) 가격과 비교하면 40만원가량 더 비싸다.

삼성전자는 제품을 직접 체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팝업스토어를 전국 주요 백화점에서 25일부터 2주간 운영할 계획이다. 신세계 강남점과 본점, 롯데 본점과 잠실점, 현대 무역센터점과 목동점, 갤러리아 명품관 등 15곳에서 팝업스토어가 열릴 예정이다.

오는 31일까지 제품을 구매하고 개통한 고객들에게는 갤럭시링, 워치 울트라, 버즈3 프로, 탭 S10 울트라 제품의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갤럭시Z 폴드 SE는 다음 달 중 중국에서도 출시될 전망이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슬림하고 가벼운 폴더블 경험을 제공하며 정교한 패턴과 깊이감 있는 컬러로 세련된 디자인까지 갖춘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동통신 3사는 신제품 출시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Z 폴드 SE 출시일인 오는 25일 오전 9시에 맞춰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우선 25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유플러스닷컴에서 이 제품을 구매하고 개통한 고객 선착순 100명을 대상으로 ▲프라다 백팩(1명) ▲리모와 수트케이스(1명) ▲아크네스튜디오 울 스카프(98명) 등을 추첨해 선물한다. 기간 내 구매하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당첨자는 12월 13일 개별 안내된다.

KT도 온라인 구입처인 ‘KT닷컴’에서 오는 24일까지 출시 알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갤럭시 Z 폴드SE를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는 KT닷컴 모바일 상품권 5만원권, 네이버페이 3000권 등 경품을 제공한다. 출시 알림을 신청한 후 KT닷컴에서 개통까지 완료한 고객 중 2명에게는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 호텔 2인 숙박권을 증정한다.

구매 고객 선착순 300명에게는 파손 보장을 제공하는 ‘삼성케어플러스’ 1년권을 제공하며, 모든 구매 고객에게 ‘삼성 정품 15W 초고속 듀오 충전기’도 함께 증정된다. 삼성케어플러스는 파손 시 수리 비용의 30%만 부담하면 수리를 받을 수 있으며, 방문 수리 서비스도 포함된다. 개통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는 안다즈 호텔 위켄드 롱 브런치 2인 식사권을 선사한다.

KT닷컴에서 구매한 고객에게는 월정액 7% 추가 요금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할인에 더해 KT닷컴 7% 할인이 추가로 적용된다. 단, 해당 혜택은 5G 요금제 이용 시 적용되며, LTE 및 온라인 전용 요금제인 ‘요고’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SK텔레콤은 오는 21일부터 ‘T다이렉트샵’에서 ‘입고 알람’ 서비스를 운영한다. SKT는 갤럭시Z 폴드 SE 출시를 기념하며, 추첨을 통해 구매 고객 중 30명에게 신라호텔 이그제큐티브 비즈니스 디럭스룸 숙박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이벤트는 T다이렉트샵을 통해 오는 25일부터 다음 달 8일까지 응모할 수 있으며, 당첨자는 다음 달 27일에 개별 발표 예정이다.

산업IT부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