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기자
알테오젠은 히알루로니다제 ALT-B4의 제조법에 관한 미국 특허가 등록 결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알테오젠의 ALT-B4는 하이브로자임 원천기술을 활용해 개발한 히알루로니다제 기술이다. 히알루로니다제는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방식 외에도 이를 사용해 정맥주사 방식으로 투여되는 기존의 항체치료제를 피하주사제형으로 변경하는 데 주로 쓰인다. 알테오젠은 ALT-B4를 사용해 피하주사제형 치료제를 개발하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과 3곳과 이미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한 상태다. 특히 지난 2월 독점계약으로 변경한 MSD의 키트루다는 피하주사 제형의 품목허가를 위한 글로벌 임상 3상을 진행 중이다. 또한 단독사용 시장에 대해서도 테르가제를 개발하고 올해 식약처의 품목허가를 받았다.
이번 등록 결정이 난 특허는 히알루로니다제의 배양 방법에 대한 발명에 관해 ALT-B4의 생산성 증대를 위한 특수 제조법 특허이다. 이번 특허 등록으로 미국 특허청의 인정을 받아 지식재산권의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또 해당 특허를 사용해 생산되는 ALT-B4가 단독으로 사용된 테르가제의 향후 시장 진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다.
알테오젠 관계자는 “ALT-B4는 기존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에 비해 월등한 제조 수율을 갖춰 경제적이고, 안정성을 가진 물질”이라며 “해당 물질의 생산 방법에 대한 특허 등록 허가는 향후 ALT-B4를 사용한 다양한 치료제가 세계 최대의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진출하고 보호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지식재산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