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우기자
한국이 구글과 애플 등 미국 빅테크의 ‘한국 패싱’이 계속되고 있다. 국내 정보기술(IT) 기업의 선전, 규제와 작은 시장 규모 등이 원인으로 지적된다.
구글은 15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 오버뷰(개요)’를 영국 일본 멕시코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등 6개국에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AI 오버뷰는 구글 웹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일반적인 검색 결과 대신 최상단에 생성형 AI ‘제미나이’가 요약한 내용을 우선 노출해주는 기능이다.
구글은 지난 5월 연례 개발자 회의 ‘I/O 2024’를 계기로 미국에서 이 서비스를 먼저 공개했다. 미국을 포함한 7개 국가에서는 해당 국가 언어를 지원한다. 그러나 한국은 이번에도 출시 국가에서 제외됐다.
구글이 지난 13일 공개한 신형 스마트폰 ‘픽셀9’ 역시 한국에서 출시되지 않았다. 한국을 제외한 것은 2016년 픽셀폰 첫 출시 이후 8년째다.
픽셀폰, 스마트홈 기기 ‘네스트’ 등 구글의 주요 하드웨어 기기를 판매하는 ‘구글 스토어’도 전 세계 38개국에서 운영 중이지만 한국 진출 계획은 없다. 가족 단위로 할인된 가격에 유튜브 유료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는 가족 요금제에서도 한국은 빠져 있다.
애플의 경우 14일 오는 4분기 출시 예정인 운영체제(OS) iOS 18.1부터 타사 앱의 근접무선통신(NFC) 비접촉식 결제를 허용한다고 발표했지만, 대상 국가는 미국 영국 일본 호주 캐나다 브라질 등으로 한정했다. 분실한 단말기를 찾을 때 이용하는 ‘나의 찾기’ 기능도 한국에서는 비활성화했다.
애플은 앞서 10개국에 출시한 혼합현실(MR) 체험 기기 ‘비전 프로’도 한국에서 판매하지 않았다. 메타 역시 스마트글라스 ‘레이밴 메타’ 출시 국가 목록에서 한국을 제외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IT 기업이 빅테크와의 경쟁에서 선전하고 있는 점을 원인으로 분석한다. 한국의 강력한 규제가 출시에서 부담으로 작용한다는 지적도 있다.
또한 인구 1억 명 미만의 작은 시장이고 유럽연합(EU)처럼 주변국과 단일 블록을 형성하고 있지도 않은 작은 시장 규모도 불리한 점으로 꼽힌다. 특히 언어 학습이 필수적인 AI는 해당 언어 화자가 많을수록 좋다. 즉, 한국어로 서비스를 개발해도 한국 시장에서만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