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기자
세계 주요국들은 위기 극복과 미래 성장의 트리거로 인공지능(AI)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AI를 통해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혁신과 구조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전환(DX)을 넘어 인공지능 대전환(AX)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AX는 더 이상 먼 미래의 일이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화두입니다.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선 AI 전환이 반드시 해야 할 과제가 됐습니다.
아시아경제는 올해 미래기업포럼에서 ‘AX(AI Transformation) 무한협력 시대’를 주제로 국내외 AI 생태계를 분석하고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합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전문가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전환의 의미와 사례를 전하고자 합니다.
우선 폴 버튼 IBM 아시아·태평양 지역 총괄 사장과 최근 들어, 잇단 투자 유치로 주목받는 거대언어모델(LLM) 스타트업 ‘포티투마루’의 김동환 대표가 각각 기조 강연을 갖습니다. 버튼 사장은 ‘AI 혁신과 무한한 협업의 시대’를 주제로, 김동환 대표는 ‘AX 시대 초거대 AI 활용 전략’으로 찾아갑니다.
또 미국 AI 업계에서 주목받는 신예 사업가 레를 핀토(Lerrel Pinto) 뉴욕대학교 컴퓨터·사이언스학과 교수가 AI와 로봇기술의 발전으로 특별강연을 펼칩니다. 핀토 교수는 최근 파우나 로보틱스(Fauna Robotics) 공동창업자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AI TV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함철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마스터는 패널토론을 통해 ‘비전 AI’ 기술 개발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외에 메타버스로 주목받은 김동규 칼리버스 대표, 휴머노이드로봇 핵심인 전자의수를 개발하는 이상호 만드로 대표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주제: AX(AI Transformation) 무한협력 시대
▲일정: 2024년 5월22일(수) 09:00~14:30 소공동 롯데호텔 3층 사파이어볼룸
▲후원: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제인협회
▲문의: 아시아경제신문 산업IT부(02-2200-2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