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활용 방안 고민…교육부, 디지털 인재양성 100인 토론회 개최

교육부는 14일 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와 함께 ‘제6차 디지털 인재양성 100인 토론회(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생성형 인공지능(AI),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주제로 이화여대에서 열리며 AI·소프트웨어(SW) 교육전문가, 시·도교육청 관계자, 현장교사, 학생,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관련 주체들이 참석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챗GPT로 대표되는 생성형 AI가 교육 현장에 가져올 수 있는 변화와 생산적 활용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주제 발표에 앞서 정제영 이화여대 미래교육연구소장이 ‘지피티(ChatGPT)의 교육적 활용 동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첫 번째 주제 발표에서 박남기 광주교대 교육학과 교수가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 학교 교육의 새로운 가능성과 한계’를 주제로 평가, 원격수업 등 생성형 AI의 활용방안을 소개하고, 교사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두 번째 주제 발표에서는 심재경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팀장이 ‘교육에서의 인공지능의 미래(The Future of AI in Education)’를 주제로 챗GPT와 같은 AI가 교육 영역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이어 문형남 숙명여대 교수가 ‘챗지피티(ChatGPT)의 장·단점, 교육에의 활용 방안’을 주제로 챗GPT에 대한 선입견과 오해를 구체적으로 살펴본 뒤, 챗GPT의 적용점, 수업에서의 사용 예시 등 교육 분야에 미칠 영향을 소개한다.

나주범 교육부 차관보는 “챗GPT는 개인의 삶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교육 현장 역시 그 변화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면서 “교육부는 앞으로도 챗GPT를 비롯한 디지털 신기술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교육현장에서 디지털 신기술을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사회부 유병돈 기자 tamond@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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