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아마존 일하는 방식 도입, '고객 중심 혁신'한다

3대 핵심가치와 2023년 10대 핵심과제 선정
아마존 일하는 방식 '싱글스레드리더십' 도입
목표와 성과 달성에 집중

안정은 11번가 사장이 타운홀 미팅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11번가].

"고객 중심의 성장 전략을 강화해나갈 것입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15일 서울 중구 11번가 서울스퀘어 사옥에서 진행된 구성원 대상 타운홀 미팅에서 "2023년 판매자와 고객이 11번가에 요구하는 것은 변화이고 현 e커머스 경쟁 시장에서 11번가에게 필요한 것 역시 새로운 혁신을 통한 사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라며 "올해를 11번가의 반등을 이뤄내는 원년으로 삼아 성장과 수익성 개선에 기반한 '11번가 2.0' 가치 증대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타운홀 미팅에서는 3대 핵심 가치와 2023년 10대 핵심 과제가 공개됐다. 11번가의 모든 리더십과 의사결정 원칙의 기반이 될 3대 핵심 가치는 고객에 중점을 둔 근본적 문제해결, 과거 방식 탈피, 끊임없는 도전으로 정했다.

11번가가 올해 집중할 핵심과제는 배송 경쟁력 강화, 트래픽 증대 등 영역에서 10가지 과제를 선정했다. 11번가는 각 핵심 과제별 구체화 작업을 진행하면서 최근 싱글 스레드 리더십 조직(ST)을 신설해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했다. 아마존의 일하는 방식으로 알려진 싱글 스레드 리더십은 한 사람(리더)에게 겸임 없이 하나의 목표와 달성을 전담하는 조직 구조다.

안 사장은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할 신규 명품 버티컬서비스를 다음 달 선보일 것이고, LFFC(Local Fresh Food Center) 기반 신선식품버티컬 영역도 강화해 상반기 중 완성된 서비스로 제공할 것"이라며 "중요한 전략 과제들은 ST 조직으로 목표에 집중하고 성과에 몰입할 수 있도록 강화할 것이며, 작은 성공도 즉시 격려하고 나누는 문화를 만들고 전사적 목표와 모든 진행 상황을 11번가 구성원들과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유통경제부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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