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부터 귀리까지' 식물성 음료 도전자 줄서자 …두유시장 '주춤'

국내 두유시장 매출 … 올해도 전년比 소폭 축소 전망
콩 외에 귀리·아몬드 등 식물성 음료 출시 이어지며 정체
'베지밀' 정식품, 확고한 1위… 삼육식품 뒤 따라

[아시아경제 구은모 기자] 1970년대부터 꾸준히 사랑받아온 대표 식물성 음료 두유의 지위가 흔들리고 있다. 건강한 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며 아몬드부터 쌀, 귀리까지 기존의 콩 외에도 다양한 곡물로 만든 식물성 음료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1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두유 시장 매출액은 37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내 두유 시장 규모는 최근 몇 년 새 소폭이지만 꾸준히 축소되고 있는 모습이다. 2018년 4240억원 수준이던 시장은 2019년 4105억원으로 줄어든 데 이어 2020년 3836억원으로 4000억원 선마저 무너졌다. 올해도 상반기 기준 매출액이 185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867억원)보다 0.5% 축소돼 4000억원대 회복이 쉽지 않아 보인다.

제조사별로는 올해 상반기 기준 정식품이 점유율 54.3%로 시장의 절반 이상 차지하며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고, 삼육식품이 25.7%로 뒤따르고 있다. 이어 연세우유(5.7%)와 남양유업(4.3%), 매일유업(3.4%) 등 유업체들은 각각 5% 안팎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두유 제품군 중에서는 검은콩두유가 66.0%로 3분의 2가량을 차지했고, 흰콩 두유(23.2%), 기타 두유(10.8%) 순으로 조사됐다. 검은콩두유의 점유율이 높은 만큼 개별 제품군 상위 목록에도 대부분 검은콩 제품들이 이름을 올렸다. 정식품의 ‘베지밀 검은콩고칼슘(13.4%)’과 ‘베지밀 검은콩과 검은참깨(5.7%)’가 각각 매출 1위와 5위를 기록했고, 삼육식품의 ‘검은콩(9.7%)’도 3위에 올랐다.

정식품 '베지밀 검은콩코칼슘 두유'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관련 시장의 규모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에도 식물성 음료의 대표 주자 격인 두유 시장이 다소 정체된 모습을 보이는 건 대체 제품 역시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건강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기업들도 콩 외에 아몬드와 쌀, 귀리 등 다양한 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두유 제품군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유업체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8월 식물성 음료 브랜드 ‘어메이징 오트’를 출시했다. 핀란드산 귀리 원물을 수입·가공한 대체 우유로 매일유업은 향후 어메이징 오트를 자사 핵심 브랜드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식물성 음료 시장은 2025년 1조원 시장으로 커질 전망”이라며 “소비자 판매는 물론 카페 등으로 바리스타 제품을 납품하는 기업간거래(B2B)를 늘려 내년 올해보다 두 배 이상 매출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남양유업도 지난 9월 100% 아몬드를 담은 플랜트 밀크 ‘아몬드데이’를 새로 선보였다. 아몬드데이는 아몬드 음료 특유의 밋밋한 맛을 개선하기 위해 로스팅 공법과 동결분쇄 공법으로 향과 풍미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건강과 식물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소비자를 위해 건강하면서도 맛있는 제품 개발에 집중했다”며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를 먹지 못하거나, 두유 알레르기가 있는 소비자에게도 좋은 대체품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두유는 기온이 낮아지며 연말·연초 편의점 온장고 등의 매출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는 만큼 해당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신제품 출시도 여전한 모습이다. 최근 연세유업은 일반 검은콩보다 크기는 작지만, 단백질 등 영양소는 풍부한 국산 검은 약콩을 활용한 ‘리얼 검은약콩 두유’를 출시하며 점유율 확대에 나섰다.

남양유업 '아몬드데이'

구은모 기자 gooeunm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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