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원의 타볼레오]BMW 3시리즈 맞아? '겉과 속' 다 바꾼 최신판

BMW 7세대 뉴 3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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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기다리고 기다리던 3시리즈가 돌아왔습니다. 무려 7세대. 겉과 속이 완전히 바뀌었어요.

3시리즈는 BMW 브랜드 상징과도 같은 모델이죠. 1975년 첫 출시 이후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 세계에서 1550만대 이상 팔린 베스트셀링 톱 모델이기도 하고요. 수학에 정석이 있다면 프리미엄 콤팩트 세단의 교과서 같은 존재입니다.

이번 뉴 3시리즈는 국내에 뉴 320d 디젤 모델과 뉴 330i 가솔린 모델 등 총 2가지 엔진을 달고 출격했습니다. 뉴 320d 모델은 기본 모델과 M 스포츠 패키지, 럭셔리 등 3가지 트림을, 뉴 330i는 럭셔리와 M 스포츠 패키지 등 2가지 트림을 선택할 수 있죠. 저는 뉴 330i M 스포츠 패키지와 뉴 320d 같은 트림 모델을 타봤습니다.

<i>이전 6세대 모델에 비해 가장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i>

일단 외관이 3시리즈가 맞나 싶을 정도로 달라졌어요. 디자인도 그렇고 차체도 그렇고요. 우선 차체만 보면 예전 5시리즈 수준으로 커졌어요. 이전 모델 대비로는 전장은 76㎜, 전폭은 16㎜ 늘렸고 전고는 6㎜ 높였어요. 실내 공간을 결정하는 휠베이스도 41㎜ 길어졌고요. 동급 최대이지 않나 싶습니다. BMW 브랜드의 상징과 같은 키드니 그릴이나 L자형 LED 리어램프는 날렵하고 공격적 느낌을 더 살린 것 같고요. 별도의 튜닝이 필요 없는 듀얼 배기파이프가 대박입니다.

<i>실내 디자인도 어색할 정도로 달라졌던데요.</i>

완전히 180도 달라졌어요. 이전 모델의 느낌이 묻어나는 곳은 번호 나열식의 인포테인먼트 버튼 정도랄까요. 계기판에서부터 센터페시아, 컨트롤 박스 등 모든 부분이 3시리즈가 아닌 다른 차에 타고 있는 것 아닌가 착각이 들 정도였어요. 레이아웃은 신형 5시리즈를 그대로 옮겼습니다. 이는 최근 BMW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를 적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센터페시아를 보면 스크린이 아래로 내려와 시야가 이전 모델보다 좋아졌고 에어컨 버튼도 크롬 포인트를 주면서 확 바뀌었어요. 전반적으로 플라스틱 사용을 많이 줄였고 크롬으로 포인트 처리한 데 호평이 많았습니다. CD플레이어 장치는 빠졌더라고요. 또 개인적 취향으로 계기판은 매우 예쁘지만 정보량이 과다해 어지럽다는 느낌도 있었어요.

<i>조수석에 앉아 시동 버튼을 찾는 데 한참 걸렸어요.</i>

뉴 3시리즈는 엔진 시동 버튼을 기어노브와 컨트롤 버튼 왼쪽에 넣었어요. 예전에는 스티어링 휠 우측과 센터페시아 좌측 사이에 있었는데 트렌드를 좇아 전혀 다른 위치로 옮긴 셈이죠. 잡다한 조작 버튼은 모두 가운데 컨트롤 박스에 모아놨습니다. 기능상으로 편하고 터치감도 훨씬 좋아졌는데 딱 하나, 파킹(P) 버튼이 기어노브 위에서 어정쩡한 곳으로 바뀌면서 다소 불편함을 느꼈다는 겁니다.

<i>뒷좌석 공간과 승차감은 어떤가요? 트렁크는요?</i>

3시리즈는 6세대 모델부터 뒷좌석 공간이 과거 5시리즈 수준으로 넓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6세대 모델도 뒷좌석에 성인이 타기에 큰 불편함이 없었는데 7세대는 더 넓어졌어요. 뒷좌석에 앉아 보니 후열에는 독립 공조 장치가 있는 게 상당히 신선했습니다. USB 단자도 2개나 있었고요. 심지어 시거잭도요. 트렁크는 골프백 2개 정도 넣을 수 있어요. 잘 넣으면 3개까지 가능해 보입니다. 적재 공간은 이전 모델보다 20ℓ 늘었고 2열 시트를 40대 20대 40으로 폴딩이 가능합니다.

<i>디젤 차량 소음과 진동은 많이 잡았나요.</i>

개인적으로 BMW 특유의 '그릉그릉~' 디젤 소음과 진동을 오히려 좋아하는 편입니다만 이전 모델보다 많이 잡힌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디젤 엔진이 뿜어내는 잔잔한 진동이 줄어 가솔린 차량에 버금갈 정도랄까요.

<i>드라이빙 퍼포먼스는 여전히 명불허전인가요.</i>

3시리즈의 최대 매력은 뭐니뭐니해도 체급을 뛰어넘는 질주 본능이죠. 꼬불꼬불 산길과 자동차 전용 도로를 번갈아 주행했는데 핸들링과 코너링이 정말 압권이었어요. 바닥과 차체가 딱 붙어 움직이는 느낌이었거든요. 6세대 모델보다 서스펜션이 더 단단하게 잡아주는 느낌이 확실히 들었습니다. 묵직하게 나아가는 가속감은 말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다만 순간 치고 나가는 액셀 반응력은 이전 모델 대비 조금 약해진 것 같았고 브레이크 응답력은 여전히 훌륭했고요.

<i>가장 마음에 들었던 최첨단 사양을 꼽는다면요?</i>

이 대목에서 할 말이 많습니다. 첨단 사양에 있어 7세대 뉴 3시리즈는 6세대를 '깡통' 혹은 '오징어'로 만듭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후진 어시스턴트 시스템이었는데 좁은 길을 최대 50m까지 스스로 후진해 빠져나오는 기능입니다. 반자율 주행 기능은 획기적으로 발전했습니다. 스톱&고 기능을 갖춘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 이탈 경고 및 차선 변경 경고 시스템, 측면 충돌 보호 시스템 등을 말하는데 특히나 고속도로에서 ACC는 운전대에서 손을 떼고 한참을 달려도 마음이 편안할 정도로 정확하게 작동했어요. 코너에서 차선 이탈을 잡아주는 능력도 뛰어났습니다. 졸음 운전으로 인한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i>가격은 올랐겠죠?</i>

아쉬운 대목이지만 기존 모델 대비 3% 정도 비싸졌습니다. 뉴 320d 기본 모델이 5320만원, 럭셔리 모델이 5620만원, M 스포츠 패키지 모델이 5620만원이고요. 뉴 330i 가솔린은 럭셔리가 6020만원, M 스포츠 패키지가 6220만원입니다. xDrive 모델은 300만원씩 더 줘야 합니다. 개별소비세 인하 적용 가격이라서 세제 혜택이 없어지면 조금 더 내야 하고요.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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