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태영기자
[사진=서울문화재단]
[사진=서울문화재단]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관객들은 원숭이 분장을 하고 뭔가 절규하는 듯한 포스터 한장에 이끌렸다. 40여 년 세월도 뛰어넘었다. 연극 '빨간 피터의 고백'(1977)이 '빨간 피터들'(2018)로 돌아왔다. 1970년대 소극장 운동의 발원지 '삼일로창고극장'이 지난 22일 2년 8개월 만에 다시 문을 열었기 때문이다. 이곳은 1975년 명동성당 옆 언덕길 위에 개관한 이후 수많은 젊은 연극인들의 구심점 역할을 해 왔다. 이번이 7번째 개관이다. 수난이 잦았다.서울시는 2013년 이곳을 서울 미래유산으로 지정했다. 지난해에는 공연장으로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건물 소유주와 10년 장기임대계약을 했다. 운영을 맡은 서울문화재단 주철환(63) 대표도 이 극장에 얽힌 추억을 아시아경제에 소개했다. "제가 대학 다닐 때 빨간 피터의 고백이라고, 배우 추상미 씨의 아버지 추송웅 씨가 연기한 모노드라마가 큰 인기를 끌었어요. 대학생이 그거 안 보면 예술 소양이 없다고 했을 정도죠. 그 추억이 아직 살아있어요."주철환 서울문화재단 대표. [사진=서울시]
그는 "창고극장이라는 이름의 상징성이 있어요. 창고가 극장이 된 건 기적이지만 극장이 창고가 되는 것은 비극입니다. 이 유서깊은 소극장을 다시 살려 '예술은 언제나 우리를 다시 만나게 한다'라는 상징적인 의미를 다시 살릴 수 있으면 좋겠어요"라고 강조했다.1977년 이 극장에서 초연한 빨간 피터의 고백은 소극장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막을 올린 지 4개월 만에 6만 관객을 돌파했다. 한국 연극 역사상 유례가 없는 기록이다. 추송웅(1941~1985)은 프란츠 카프카의 단편 소설 '어느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서'(1917)를 바탕으로 기획, 제작, 연출, 연기 등 전 과정을 직접 맡았다. 연극 인생 15년을 기념한 작품이었다.극장과 함께 잊혀진 듯했으나 예술은 길었다. 건축가 함성호(55)는 이 작품을 계기로 시인이 됐다. 그는 재개관을 기념한 '창고포럼'에 나와 "그 연극에, 배우에, 분장에 매료됐어요. 연극이 끝나고 강렬한 욕망에 사로잡혔습니다. '나도 저런 걸 하고 싶다'란 생각에 집에 돌아가 글을 쓰기 시작했구요. 역시 모노드라마였고, 사람들에게 이리 쫓기고 저리 쫓기다 죽는 파리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라고 떠올렸다. 그는 1990년 계간 '문학과사회'를 통해 등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