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철도사업 '청신호'…1조3892억 국비 확보

남경필 경기도지사(중앙)가 국회 예결위를 방문해 국비지원 협조요청을 하고 있다.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내년 철도건설 사업으로 1조3892억원의 국비를 확보함에 따라 내년 철도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6일 경기도에 따르면 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8년도 정부 예산안' 분석 결과 고속철도 2개 사업 414억원, 광역철도 8개 사업 3405억원, 일반철도 8개 사업 9827억원, 시설개량 및 승강설비 등 6개 사업 246억원 등 총 철도사업에 필요한 국비 1조3892억원을 확보했다. 이는 당초 정부안이었던 1조1982억원보다 1910억원이 늘어난 규모다. 특히 경기도 역점사업인 경부선 서정리역과 SRT 지제역을 연결하는 '수원발 KTX 직결사업'은 당초 정부안 79억원 보다 100억원이 증액된 179억원이 반영됐다. 또 안산 KTX 초지역, 화성 KTX 어천역을 신설하는 '인천발 KTX 직결사업'도 235억원이 편성됐다. 아울러 광역철도 사업으로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560억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200억원 ▲하남선 120억원 ▲별내선 960억원 ▲수인선 552억원 ▲신안산선 100억원 ▲진접선 860억원 ▲도봉산~옥정 광역전철 53억원 등도 반영됐다. 또 일반철도 사업인 서해선 5833억원, 포승~평택 185억원, 월곶~판교 51억원, 이천~문경 2876억원, 여주~원주 3억원, 인덕원~수원 81억원, 동두천~연천 748억원 등도 편성됐다. 문산~도라산 단선전철 사업은 당초 정부안에는 없었지만 50억원이 국회에서 추가 반영됐다. 이외에도 경부선 급행화를 위해 역내 대피선 설치를 위한 시설개량 사업비 200억원과 용인경전철의 이용승객에 대한 안전사고 예방용 스크린도어 설치비 7억8000만원, 소요산역 시설개량 10억원, 7호선 광명사거리역 승강설비 15억원, 분당선 미금역 승강설비 12억원, 시흥차량기지역 신설 타당성조사 용역비 1억원 등도 편성됐다.  이종수 도 철도국장은 "정부 사회간접자본(SOC)이 축소된 상황에서도 1조3892억원에 이르는 국비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철도 소외 지역의 주민들이 겪고 있는 출퇴근 고통과 철도 건설의 시급성을 거듭 호소해 국회와 정부의 협조를 이끌어낸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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