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SAFF]조영서 신한금융 본부장 '디지털 혁명, 철저히 사람 중심'

'골드만삭스, 'IT회사' 선언…금융+비금융 융복합 제휴 적극 나서야'

조영서 신한금융지주 디지털전략팀 본부장이 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7 서울아시아금융포럼(SAFF)'에서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금융혁명'이란 주제로 강연을 열고 있다. (사진 : 백소아 기자)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조영서 신한금융지주 디지털전략팀 본부장은 6일 "금융의 디지털 혁명은 철저히 '사람(고객) 중심'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조 본부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2017 서울아시아금융포럼(SAFF)'에서 '고객 중심의 디지털 금융혁명'이란 주제로 강연을 열고 "정보 비대칭성이 사라진 현실 아래 더 이상 (금융서비스) 공급자인 금융사의 우위는 사라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철저히 수요자인 고객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재설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조 본부장은 올초 출범한 인터넷 전문은행의 초기 사업모델을 설계한 인물로 최근 신한지주에 전격 영입돼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T) 전략을 이끌고 있다. 그는 "4대 금융그룹끼리 경쟁하던 시대는 이제 끝났다"며 "지금은 분명 국내 금융사에게 위기라고 할 수 있지만, 역설적으로 이 위기를 극복할 단초 또한 디지털에서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조 본부장은 금융의 디지털화(化)가 이뤄지고 있는 영역을 ▲고객 ▲채널 ▲상품 ▲경쟁 ▲역량 등 5가지로 분류해 분석했다. 그는 "'극단적 편의성'을 추구해 완벽한 고객중심적 혁신을 실현해야 한다"며 "일반적 '평균'이 아닌 고객 개개인을 분석해 일상생활에서 파생되는 금융 수요를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외에도 유럽 금융사들의 지점 축소전략, 금융과 비금융의 '융복합 생활플랫폼' 제휴, 인공지능(AI) 기술이 탑재된 로보어드바이저 및 빅데이터 분석 알고리즘 등을 각각의 혁신 사례와 함께 소개했다.조 본부장은 이미 약 2년 전 세계 최대 투자은행으로 꼽히는 골드만삭스의 로이드 블랭크페인 회장이 '골드만삭스는 IT회사다'라고 선언한 점에 주목했다. 그는 이 발언을 인용해 "실제 골드만삭스 직원의 3분의1 이상이 IT인력"이라며 "매년 2~3조에 이르는 규모의 금액을 디지털 신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국내 금융사들의 관련 예산은 연 5000억원 안팎으로 알려진 것과 큰 차이를 보이는 대목이다.조 본부장은 "골드만삭스가 앞서 투자에 나선 빅데이터·AI·블록체인·클라우드·사물인터넷(IoT) 등이 금융시장에서 디지털 신기술로 각광받을 것"이라며 "이미 AI 기술이 적용된 로보어드바이저, 빅데이터 기반의 상품추천 알고리즘, 블록체인 기반의 해외송금 및 무역금융 등이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조 본부장은 "향후 2~3년간 디지털 환경이 급변하고 관련 규제의 방향성 또한 예측하기 힘들어 판단이 어려울 수 있지만, 그 중심은 결국 사람"이라고 다시 한 번 강조한 뒤 "기술은 활용을 할 뿐 목적 그 자체는 될 수 없다"는 조언과 함께 강연을 마무리했다.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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