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광장 보행자중심 시민광장으로 거듭난다

박원순 시장, 차기 정부와 협의…집회·시위 집중 우려도

[파리=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서울시가 촛불혁명의 산실인 서울 광화문광장을 보행자 중심의 시민 광장으로 재조성하는 작업을 본격 추진한다. 기존 10차로를 6차로로 줄여, 보행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광화문 앞 월대(마당) 등을 복원해 역사성을 높일 계획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차로 폐쇄에 따른 교통난, 집회 시위의 집중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유럽을 순방 중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2일 오후(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동행 기자들과 만나 "차기 정부가 들어서는 대로 적극적으로 논의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 유럽순방길 OECD 강연

시는 우선 광화문광장을 기존의 다소 권위주의적인 국가권력 상징 공간에서 시민 중심 광장민주주의의 상징 공간으로 성격을 재정립할 방침이다. 광화문 앞 월대(마당)를 복원하고 해태상을 이전하는 한편 의정부터ㆍ육조거리 복원 등을 통해 역사성도 강화한다. 광장-광화문-경복궁-백악-북악산-하늘로 연결되는 남북 경관축은 그대로 보존한다. 특히 '거대한 중앙분리대'라는 오명을 벗어나 교통섬이 아닌 완결된 보행 광장으로 확대 개편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왕복 10차로의 도로를 각 3차로 정도로 대폭 줄여 보행 위주의 교통 체계로 재편한다. 광장 이용도 일회성 행사ㆍ축제가 아닌 시민의 자발적ㆍ일상적 참여를 강화시킨다. 촛불집회를 기념할 수 있는 표석 등을 설치해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어낸 국가 개혁의 시민공간, 국가의 미래를 보여주는 광장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이를 위해선 오는 5월 대시민토론회를 통해 시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8월까지 전문가들로 구성된 광화문포럼 주관으로 마스터플랜을 수립할 계획이다. 9월까지 중앙정부와 협의해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에 들어가며, 내년 3월엔 국제 현상설계 공모를 할 예정이다. 시는 일부 대선 후보들이 공약한 청와대 이전과 현재 추진 중인 용산기지 이전에 따른 주한 미국 대사관 이전과 맞물려 재조성 계획이 향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박 시장은 "여러가지 면으로 정부가 전향적으로 마음을 먹으면 구체적인 방안을 얼마든지 잘 짤 수가 있다"며 "서울을 진정한 의미의 걷는 도시로 탈바꿈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2009년 개장한 현재의 광화문광장은 최근 촛불집회의 산실이 되면서 광장 민주주의 발현의 핵심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20회 연인원 1600만명의 시민들이 모여 세계적으로도 보기 드문 비폭력 평화 시위를 통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이끌어냈다. 그러나 보행자와의 단절로 '거대한 중앙분리대'라는 비판이 여전하다. 월대(광화문 앞 마당)ㆍ해태상 등이 제대로 복원돼 있지 않다는 한계도 있다. 시는 김원 건축가를 위원장으로 한 다양한 전문가ㆍ시민들로 구성된 광화문포럼을 구성해 재조성의 원칙ㆍ방향에 대해 논의해왔다. 2015년 광복 70주년을 앞두고 대대적인 재복원 공사에 착수하려다 그만두기도 했다. 한편 이같은 시도에 대해 일각에선 주요 간선도로 차단에 따른 교통난과 청와대 경호상의 문제, 집회ㆍ시위 집중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우려를 표시하고 있기도 하다. 박주희 바른사회시민회의 사회실장은 "지금도 세월호 텐트나 탄핵찬성 텐트 등으로 광장이 꽉 찼었는데 상시적인 문화행사를 가장한 집회시위가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광화문포럼의 이신혜 서울연구원 교통시스템연구실 연구위원은 "이는 예전부터 나오던 얘기다"라며 "토론을 하다보면 '100% 문제 없으니까 하자'는 분들은 없다. 분야별로 어떻게 접근할지 열어놓고 얘기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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