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생중계가 대세…10대는 개인방송·게임, 30대는 뉴스·스포츠

사진=나스미디어

[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동영상 생중계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있다. 10대는 개인방송을 주로 시청하며 30대 이상은 뉴스나 스포츠를 생중계로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는 '2017 인터넷 이용자 조사 (Netizen Profile Research)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동영상 시청자의 79.5%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 생중계를 시청한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생중계 서비스 플랫폼이 증가하고, 모바일을 통한 접근성이 강화되면서 전 연령층에서 인터넷 생중계 시청 경험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스미디어는 설명했다. 특히 남성(89.6%)의 시청 경험이 여성(68.3%) 대비 높게 나타났다. 콘텐츠 종류로는 2016년 전반적인 이슈가 반영되면서 뉴스 생중계가 52.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스포츠(46.7%), 정치인(31.8%), 개인 방송(BJ) 생중계(27%)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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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생중계 시청 콘텐츠는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개인 방송(BJ)과 게임/e-스포츠, 연예인 개인 방송을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한 반면 3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뉴스, 스포츠, 정치인의 생중계 방송을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했다. 생중계를 시청한 채널에 대해서는 유튜브(57.1%), 네이버(44.9%), 페이스북(28.1%), V LIVE(26.8%), 아프리카TV(25.2%) 순으로 응답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호하는 10대는 유튜브(73.3%)와 아프리카TV(37.%)에서 생중계를 시청하는 비율이 평균 이상으로 높았으나, 뉴스나 스포츠 생중계를 즐겨 시청하는 중장년층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의 이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허진영 나스미디어 미디어전략실장은 "2017년은 생중계 플랫폼 사업자 및 콘텐츠 제공자들이 콘텐츠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며 "인터넷 생중계가 단순히 TV의 물리적 한계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용자의 콘텐츠 욕구를 충족시키는 핵심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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