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월드타워, 임원 ‘층별책임전담제’등 시행…‘안전 랜드마크’로 우뚝

1년간 8000여 건의 안전 위협 요소 예방
[아시아경제 조호윤 기자]롯데월드타워가 지난해 11월부터 임원 ‘야간특별점검’과 ‘층별책임전담제’를 시작한 1년 만에 총 8000여 건의 안전 위협 요소를 예방하며 ‘안전의 랜드마크’로 우뚝 선다고 23일 밝혔다. 임원 ‘야간특별점검’은 롯데물산과 롯데건설(현장) 전 임원들이 매일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2인 1조로 롯데월드타워 전체 공사현장 안전 점검을, ‘층별책임전담제’는 팀장급 60명의 직원이 2인 1조로 123층의 층별 3~5층을 전담해 화재 및 안전감시활동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중 임원 ‘야간특별점검’의 경우 롯데월드타워 123층부터 아래층으로 내려오면서 야간순찰을 돌기 때문에 1개 층을 보더라도 300~500평에 이르는 전 현장을 구석구석 살피게 되면 거의 10km 가까운 거리를 걷게 된다. 이를 1년으로 환산하면 중국의 만리장성(약 6000km)을 걸어서 횡단한 수준이다. 롯데월드타워는 1년 간의 자체적인 노력으로 총 8266건의 안전 위협 요소를 발견해 이 중 8045건(97.3%)은 즉시 조치 완료했으며, 221건은 현재 조치 진행 중이다. 안전 위협 요소는 공사현장 정리정돈, 청소 미흡 등 사소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가장 많았으며, 소화장비 상태, 위험물 저장소 시건장치 등 화재 예방과 관련된 부분과 개인보호구 착용상태, 추락 방호 조치 등 건설 안전과 관련된 사항 순이었다. 롯데월드타워는 자체적인 공사현장 안전 점검뿐 아니라, 지난 해 1월부터는 고객들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고객 보호를 위해 24시간 비상체제로 ‘제2롯데월드 안전관리위원회’를 운영하며 안전 관리의 모범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10월20일 진행된 제 61차 안전관리위원회 회의에서 이런 노력들의 결과로 지난 해 2월부터 올해 10월까지 안전상황실에 접수된 신고건수가 크게 줄어들고, 고객들의 불안감 역시 지속 감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로 지난 해 2월만 해도 안전상황실에 접수된 신고건수는 300건이 넘었으나, 올해 9월에는 10분의 1 수준인 34건으로 크게 줄었다. 신고건수의 과반수 이상인 1198건(59.6%)은 시설 불량 및 보수와 관련된 것이었고, 영업시간 중 환자 발생 등 고객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이 351건(17.5%)으로 뒤를 이었으나 이 역시 지속 감소세에 있다. 지난해 4월 이후 1700회 가량 진행된 건설 안전과 관련된 한국건설안전협회 등 외부 정기 안전점검 주별·월별 진행과 파트너사 소장단 합동점검, 관리감독자 특별순회 등 자체적인 안전점검을 일별·주별로 진행하는 등의 노력들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송파소방서와 월 1회 합동훈련을 진행하고, 자체적으로 비상대피훈련, 임직원 소방훈련, 소화방수 훈련을 각각 월 2회 진행하는 등 안전과 관련해서는 빈틈없는 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 유일의 대테러팀인 ‘L-SWAT’를 통해 주 2회 대테러 침투훈련, 월 1회 자체 정기훈련 및 분기 1회 민/관 합동훈련도 진행하고 있는 것 역시 이런 노력의 일환이다. 황각규 제2롯데월드 안전관리위원회 간사(롯데 정책본부 운영실장)는 “어려운 외부 상황에서도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며 임직원들을 격려했고, “올해 말 타워 완공을 앞두고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만큼, 사소한 것이라도 철저하게 잘 마무리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조호윤 기자 hodoo@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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