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 내 버스업체들이 지난 5년간 경기도로부터 1조원이 넘는 자금을 지원받으면서 뒤로는 1조원대의 부동산 및 동산을 구입한 것으로 드러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경기도의회 등에 따르면 경기도는 현재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영버스 등 도내 버스업체에 재정지원 명목으로 운영개선지원금, 인센티브, 시설개선 자금 등 총 12개 항목을 통해 매년 수천억원의 혈세를 지원하고 있다. 도는 2011년부터 2015년 9월말까지 시내버스에 연간 1700억원씩 5년간 8200억원을 지원했다. 또 마을 및 공영버스에도 같은 기간 1109억원의 예산을 수혈했다. 도가 지난 5년간 이들 버스업체에 지원한 재정지원 총액만 1조165억원에 이른다. 하지만 이 기간 도내 버스업체들은 경영개선 노력은 커녕 여윳돈으로 부동산과 동산 투자에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
시내버스 재정지원 현황
도내 버스업체들의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자산취득 현황을 보면 부동산의 경우 2011년 938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해 2015년에는 1485억원으로 규모가 커졌다. 5년 간 도내 버스업체들이 구입한 부동산 총액은 6145억원이었다. 버스업체들은 같은 기간 동산 구입에도 총 3193억원을 사용했다. 특히 광주지역 A업체의 경우 부동산 구입을 위해 2013년 1039억원, 2014년 1129억원, 2015년 1236억원 등 5년 간 무려 5000억원 이상을 투자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는 이 업체에 지난 5년간 687억원의 혈세를 지원했다. 특히 이 업체의 2014년 외부감사보고서는 '자본잠식' 상태로 나왔다.
시외버스, 광역버스 재정지원 현황
도의회 국민의당 김지환 의원은 "버스 업체들이 매년 1000억원 이상 경기도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고 있다"며 "하지만 경영개선 노력 부족 등으로 재정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부동산을 구입하고 건물의 임대수익을 올리는 데 혈안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김 의원은 특히 "엄청난 도민 혈세가 매년 버스회사에 들어가지만 교통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는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으며 노후 차량 교체나 운수종사자 저임금 구조개선, 안전운행시간을 위한 고용확대 등에도 사용되지 않고 있다"며 "경기도의 특단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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