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한진해운이 31일 법정관리를 신청하자 부산 항만물류업계와 부산시에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에 적극적인 회생 대책을 촉구했다.부산항운노조, 한국선용품산업협회, 부산항만산업협회, 도선사회 등 항만관련 단체들은 31일 오후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대회'를 열고 한국 해운산업의 뿌리나 다름없는 한진해운을 살려달라고 호소했다.이들은 결의문에서 "국가기간산업의 중요한 축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는 파산을 의미한다"며 "단순한 금융논리로 40여년간 쌓아온 전 세계 네트워크를 한순간에 잃게 해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이어 "환적화물의 대량 이탈은 부산항에 직격탄이 되고 관련 산업 전체가 무너져 지역경제는 회복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고 23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며 한진그룹에 더욱 강력한 자구책을 마련하고, 채권단에는 금융논리에서 벗어나 산업경쟁력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요구했다.정부에 대해서는 "기간산업 붕괴 방지 차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라고 요구하고, 부산시도 일자리 상실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라"고 주장했다.서병수 부산시장도 이날 오후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부산시 입장'을 발표하고 지역경제에 미칠 파장과 해운산업 특성을 고려해 한진해운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회생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부산상공회의소도 성명을 내고 "원칙적인 잣대보다는 해운업의 산업적 특성을 반영한 탄력적인 유동성 지원 대책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부산상의는 "해운산업은 국내 수출입 화물운송의 99%, 국가 전략물자 수입의 100%를 담당하는 국가 기간산업으로 신조 발주와 항만 물동량 증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연관산업 고용 창출에도 지대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지적했다.이어 "한진해운은 부산항이 세계 6위의 동북아 허브항만으로 발전하기까지 중추적인 역할을 한 대표적인 국적 선사이며, 국가경제성장과 국내 물류산업 육성에 크나큰 역할을 해 왔음을 부정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부산상의는 "대체 불가능한 해운 기업을 청산하려는 것은 국익의 입장에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 채권단이 유동성 차액 3천억원을 이유로 법정관리에 이르게 하는 것은 소탐대실 결과를 초래할 뿐이다"라고 주장했다.또 금융위원회를 비롯해 정부를 향해서도 "국익 우선이라는 대승적인 차원과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한 해운업계의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인 정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31일 부산시와 지역상공계가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5층 컨벤션센터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 결의대회'를 열고 한진해운 사태와 관련해 정부와 채권단에 적극적인 회생대책을 촉구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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