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모바일 농산물 플랫폼 '카카오파머 제주' 오픈

제주 지역 생산자 발굴해 브랜드 패키지·콘텐츠 제작 후원제조과정부터 상품 가격 구조도 공개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카카오가 제주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모바일로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 '카카오파머 제주' 서비스를 30일 정식 오픈했다.카카오파머 제주는 자신만의 철학으로 좋은 작물을 생산하는 제주 지역의 생산자를 발굴하고 카카오가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과 콘텐츠 제작 등을 후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용자는 생산자를 직접 취재하고 농작물의 성장과 수확, 제품의 제조 과정을 콘텐츠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카카오파머 제주는 농업 혁신을 이끄는 카카오의 첫 소셜임팩트 프로젝트로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 간 시범적으로 감귤을 판매했다. 카카오는 카카오파머 제주를 시작으로 국산 농산물이 수입 농산물과 대등하게 경쟁하는 건강한 유통 생태계를 조성해 나간다는 목표다.카카오파머 제주 정식 서비스에서 선보이는 제주 농산물은 10개 파트너, 약 40여종으로 자체 브랜드 상품과 입점 브랜드 상품으로 나뉜다. 자체 브랜드 상품은 카카오파머가 제주지역의 우수 파트너를 선정해 패키지 디자인을 후원하는 상품이다. 수망다원 제주 녹차와 길갈축산의 흑돼지, 평화의 마을 제주맘 소시지, 소담제주의 건조 나물 등이다. 입점 상품은 기존에 판매되는 제주 농산물을 브랜드 패키지화해 판매된다. 파파도터 감귤 농장의 풋귤과 귤 말랭이, 아침미소 목장의 요구르트, 아올아올의 오메기떡, 한라산 청정촌의 푸른콩 간장과 된장, 한기림 백도라지 연구소의 백도라지 분말, 제주 구좌의 당근 즙 등이다.
카카오파머 제주는 카카오톡 더보기 추천 서비스 영역에서 만나볼 수 있다. 결제는 카카오머니, 카카오페이, 카드 간편 결제 등으로 이뤄지며 카카오톡 메시지로 주문 내역 등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다.카카오파머 제주는 서비스 내 입점 문의를 채널을 열고 상품군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하반기 중 감귤도 판매할 예정이다.소비자가 믿고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생산자와 협의를 거쳐 상품 가격 구조도 공개한다. 카카오파머 제주는 생산자가 납품한 가격을 공개하고 이후 포장, 배송, 카카오의 마케팅 비용과 이익 등 최종 가격 결정의 구조를 소비자에게 전달한다. 이상근 카카오파머 제주 프로젝트 매니저는 "카카오는 지난 10여년 동안 제주에 정착하면서 제주지역에 대한 풍부한 네트워크와 자산을 쌓았고, 그 자산을 기반으로 지난해 카카오파머 제주 파일럿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모바일을 통한 농업의 혁신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제주지역 농가에서 카카오파머 제주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는만큼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지역 농가의 수익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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