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국내 반도체 업계의 인도 모바일·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진출을 위해 2회에 걸쳐 '인도 시장개척단'을 파견한다고 22일 밝혔다.인도 반도체 시장은 2013년 100억달러에서 2020년 528억달러로 연 평균 26% 이상의 성장이 전망되고 있다. 세계시장 점유율 역시 3%에서 13%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모바일·자동차용 반도체 시장은 인도 로컬 수요기업 중심으로 급성장하고 있어 국내 반도체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긴요한 상황이다.1차 시장개척단은 22~23일 인도 뉴델리에서 인도 주요 휴대폰 제조·부품 기업들을 대상으로 로드쇼를 개최한다.향후 중저가 제품 중심의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 인도 로컬 스마트폰 제조 기업(총 10개사)을 대상으로 SK하이닉스, 실리콘마이터스, 위즈네트, 제주반도체 총 4개 반도체 기업이 각 사의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고, 1:1 맞춤형 기술 상담을 진행한다. 인도 시장에서는 지난해 세계 스마트폰의 40%상당인 1억대 가량이 판매됐다.또 2차 시장개척단은 30~31일 인도 뭄바이(푸네)의 자동차 산업단지를 찾아 인도 완성차 기업 및 주요 부품사들을 대상으로 로드쇼를 개최한다.세계 6위 자동차 생산기지인 인도의 자동차용 반도체 시장 진입을 위해 타타(TATA), 피아트(FIAT India) 등 완성차업체 뿐만 아니라 7개 부품사를 대상으로 현장방문 및 수출 상담회를 진행하게 된다.유정열 산업부 소재부품산업정책관은 “반도체분야는 공급자 - 수요자간 기술 교류를 통한 직접마케팅이 필요함에 따라, 인도 수요기업을 대상으로한 시장개척단을 준비하게 됐다”며 “국내 최대 수출품인 반도체 신시장개척을 통해 국내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수출의 품목 및 지역 포트폴리오도 다변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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