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4만614대, 해외 19만5985대 국내에서는 신차와 주력 RV 차종 판매 호조로 전년대비 19.0% 증가해외는 글로벌 경기 악화 지속 불구, 해외생산 분 판매증가로 감소폭 최소화
기아차 니로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기아자동차가 지난 5월 국내 4만7614대, 해외 19만5985대 등 총 24만3599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국내 판매는 최근 출시된 신차와 주력 레저용차량(RV) 판매가 모두 호조를 보이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고 해외생산분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해 글로벌 경기 악화 지속으로 인한 수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는 전년 대비 0.6% 증가했다.1~5월 기아차의 누적판매 실적은 국내 22만4244대, 해외 96만6130대 등 총 119만 374대로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기아차 관계자는 "지난 16일부터 가동이 시작된 멕시코 공장은 K3를 올해 약 10만대 생산해 판매할 계획이며 중남미 시장에서의 K3의 판매로 기아차 해외 판매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국내 판매= 기아차는 5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9.0% 증가한 4만7614대를 판매했다.5월 국내 판매는 올해 초에 출시된 신형 K7과 모하비, 국내 최초의 친환경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니로 등 신차 판매 호조와 함께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력 RV 차종의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니로는 본격 판매 첫 달인 4월 2440대가 판매된 데 이어 지난달에도 2676대가 판매되며 단숨에 기아차의 주력 차종이자 국내 RV 시장의 간판 모델로 자리잡았다.니로는 사전계약 1500대를 포함해 누적계약 대수가 9000대에 이르는 등 인기를 얻고 있으며 RV 수요가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과 기아차의 판촉 강화에 힘입어 판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K7은 올해 1월 출시된 신형 모델의 인기로 총 4669대(구형 포함)가 판매됐으며 올해 2월 선보인 모하비 페이스리프트 모델도 1382대가 판매되는 등 기아차가 올해 초에 내놓은 신형 모델들의 판매 호조가 이어졌다.이와 함께 쏘렌토, 스포티지 등 주력 RV 차종들 역시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기아차 RV 차종의 전체 판매는 전년 대비 30.5% 증가해 지난달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30%대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쏘렌토는 전년 대비 22.7% 증가한 7988대가 판매됐으며 스포티지는 전년 대비 65.1% 증가한 4791대가 판매됐다.1~5월 기아차의 누적 국내 판매 실적은 22만4244대로, 19만7572대를 기록한 전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해외 판매= 기아차의 5월 해외 판매는 국내공장 생산분 7만9185대, 해외공장 생산분 11만6800대 등 총 19만5985대로 전년 동기 대비 3.0% 감소했다.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지속되고 있는 글로벌 경기 악화로 국내 공장 생산분이 전년 대비 17.4% 감소했지만 슬로바키아 공장 등 해외 3개 지역의 해외생산분 판매가 모두 증가했으며 멕시코 공장까지 가동이 개시되며 해외 판매의 감소폭을 최소화했다.특히 기아차의 5월 해외생산분 판매는 슬로바키아 공장과 중국 공장의 신형 스포티지 판매 확대와 미국 공장의 쏘렌토 판매 확대 등 RV 차종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0.0% 증가했다.차종별 해외 판매는 신형 모델의 인기를 바탕으로 스포티지가 총 5만208대 판매돼 최다 판매 차종에 올랐으며 K3, 프라이드가 각각 2만3868대, 2만3203대 판매되며 뒤를 이었다.(구형 포함)1~5월 기아차의 누적 해외 판매 실적은 96만6130대로 106만7951대를 기록한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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