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인간은 필요 없다'…인공지능시대, 부와 노동의 미래

[아시아경제 이현주 기자, 이경희 디자이너, 이진경 디자이너] 오는 15일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마지막 대결이 남은 가운데 알파고의 선전에 놀라고 이세돌의 집념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 인공지능은 어떻게 세상을 바꿀까요?제리 카플란 스탠퍼드대학교 교수가 쓴 '인간은 필요 없다'란 책을 통해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우리의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한 번 예상해보시죠.알렉스는 최근 개인용 홈 로봇을 구매했습니다. 이름은 알봇. 10층 아파트에서 혼자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와 찻길을 건너서, 길 건너 커피숍에서 아이스커피를 사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행동 원칙을 인식하고 있음은 물론, 생활하면서 마주치는 사람들의 행동을 보면서 대처 능력과 사회성을 연마합니다.어느날, 알봇은 어떤 의로운 사람이 소매치기를 붙잡았는데 경찰이 올 때까지 소매치기를 붙잡아두고 있으면서 행인들에게 둘러싸여 감탄과 존경을 한 몸에 받는 상황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로부터 얼마 뒤 커피를 사러 가던 알봇. 한 남자가 여자와 티격태격하다가 여자가 싫다는 뜻을 분명히 내비치는데도 억지로 여자 가방을 가로채는 광경을 보게 됩니다.로봇은 프로그램된 내용과 지난번 길에서 본 경험으로 범죄가 발생했다고 추정, 남자를 힘으로 제압해 붙들어놓고 경찰에 전화를 겁니다. 경찰이 도착하자, 그 남자는 누가 운전할지를 놓고 부인과 옥신각신하며 서로 자동차 열쇠를 빼앗으려 했던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부인도 그 말이 사실이라고 합니다. 열 받은 부부는 경찰에게 로봇 주인을 폭행 혐의로 체포하라고 고집합니다.누구의 잘못일까요?피고측 변호사 "로봇 주인이 아니라 로봇이 저지른 일이니 죄가 없다", 주인 "로봇의 설계와 기능을 신뢰했기 떄문에 구입했는데, 판매 회사가 책임 맡아야 한다", 로봇 제작사 "제품 안정성 측면에서 모든 조건 충족, 수백만 시간동안 이번이 문제가 처음이다."매뉴얼대로 움직이는 로봇, 폭행 혐의는 누구에게 물어야 할까요?알파고의 학습 능력에서 보듯, 미래엔 기술의 발전 속도가 노동자들이 적응하는 속도보다 훨씬 빨라질 것입니다. 노동자들이 기술 발전을 따라잡지 못하게 되는거죠.학교를 다니고 그 다음 일을 찾는, 교육에서 노동으로 이어지는 순차적인 시스템이 점차 무력화 됩니다. 구할 수 있는 일의 종류가 너무 빨리 바뀌어서 겨우 한 분야 선두에 섰다고 생각하면 어느새 시대에 뒤떨어진 기술이 돼 버립니다.미국 최대 온라인 소매업자 아마존의 지난 5년간 종업원 1인당 평균 수익은 85만5000달러. 반면 미국 최대 오프라인 소매업자 월마트는 종업원 1인당 평균 수익 21만3000달러입니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 개인 재산 320억 달러, 재산에서 나오는 수익 1년에 35억 달러. 주말 포함 날마다 960만 달러씩 버는 셈이죠. 미국 대졸자 평생 버는 돈 230만 달러, 고졸자는 130만 달러에 불과합니다. 결국 제프가 토요일골프장에서 하루를 보내더라도 대졸 근로자 4명이 평생 버는 돈을 합한 것보다 많은 돈 벌게 됩니다."좋든 싫든, 21세기 과학은 국가적 우선순위나 공동 심의에 따르기 보다는 거대 자본을 소유한 개인들의 선호에 따라 형성되고 있다." (스티븐 A. 에드워드 미국 과학 진흥회 정책 분석가)산업혁명 초기 러다이트를 기억하십니까? 러다이트_Luddite, 19세기 산업혁명 때 기계가 일자리를 빼앗을지 모른다는 염려 속에 기계 파괴 운동인데요.이 운동을 일으킨 직공단원들은 자기들 대신 일을 차지한 방적기를 박살냈습니다. 그러나 만일 상대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라면 어떤 식으로 대항해서 싸울 수 있겠습니까?책을 통해 제리 카플란 교수가 제시한 해결책은, '직업대출(job mortgage)'입니다.주택대출을 받을 때 토지를 담보로 제공하듯 미래의 노동(근로 소득)을 담보로 내놓는 새로운 금융제도이죠. 일자리를 잃으면 다른 일자리를 찾을 때까지는 대출 상환금 납부 일시적 유예해줍니다.인간의 삶과 생계수단을 통째로 변화시킬 인공지능 시대. 노동은 어떻게 소멸되고 미래의 부는 누가 차지하게 될까요?이현주 기자 ecolhj@asiae.co.kr이경희 디자이너 modakid@asiae.co.kr이진경 디자이너 leejee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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