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돌 9단. 사진=구글 제공
[아시아경제 노연경 인턴기자] '이세돌 9단 대 알파고' 인간과 인공지능의 대결에 세계의 관심이 쏠리면서 구글과 한국 바둑계가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알파고를 만들고 이세돌-알파고 대국을 성사시킨 구글은 이미 상금으로 내건 100만 달러(한화 약 12억원)의 수백 배가 넘는 홍보 효과를 누릴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구글이 상금을 포함해 이번 대결에 투자한 비용은 20억원 안팎이지만 홍보업계에서는 최소 1천억원 이상의 홍보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또 앞으로 진행될 5번의 대국에 몰릴 관심과 언론 보도를 감안하면 인공지능 분야에서 구글의 입지는 매우 탄탄해질 전망이다.이번 대결의 또 다른 수혜자인 한국 바둑계도 순식간에 세계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게 됐다. 수백 명의 외신 기자들은 이번 대결을 위해 서울을 찾았고, 단체로 한국 바둑의 본산인 한국기원도 방문했다.이에 그간 한·중·일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 했던 바둑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질 것으로 보인다.노연경 인턴기자 dusrud1109@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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