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전(全) 유통시장을 대상으로 최저가 전쟁을 선포했다. 정 부회장은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급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업체 쿠팡을 정조준, 일부 이탈 고객의 발길을 되돌린다는 전략이다. 이마트는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기존 오프라인 경쟁사 뿐 아니라 온라인몰, 소셜 커머스 등 유통업계 전(全) 채널과의 최저가 경쟁을 확대하겠다고 18일 밝혔다. 첫번째 상품으로는 소셜 커머스업체가 판매를 주도하고 있는 '기저귀'를 선정했으며, 이날부터 전 채널 가운데 최저가로 판매한다. 정 부회장이 선포한 '최저가 전쟁'은 사실상 쿠팡과의 가격전쟁을 공식화 한 것이다. 첫 상품으로 기저귀를 택한 것도 이 때문이다. 기저귀는 최저가, 빠른 배송을 무기로 쿠팡이 업계에서 독보적인 판매증가율을 보인 품목이다. 이 영향으로 지난해 이마트의 기저귀 매출은 전년 대비 26.3%가 급감했다. 상대적으로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필수적으로 반복 구매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도 기저귀는 상징적이다. 지속적인 구매를 통해 특정 채널을 최저가 판매처로 인식, 기타 제품 구매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판매되는 기저귀 상품은 업계 1위 브랜드인 하기스의 매직팬티 박스형(대형 92개 2만8500원, 특대형 76개 2만9600원)과 마미포코 360핏 팬티 박스형 (대형 72개 1만8500원, 특대형 54개 1만7200원)이다. 이마트 매장과 이마트몰에서 동일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이 가격은 대형마트 업계와 비교해서는 최대 35%, 소셜 커머스 등 온라인 업체보다도 최대 15% 가량 저렴한 가격이다. 이마트는 가격 책정을 위해 지난 1월부터 8개의 온·오프라인 대표 유통업체 가격을 조사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최종 판매가를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