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이 아동의 기억·학습력을 저하시킨다? '뇌기능 발달에 영향'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가난은 어린이의 기억력을 저하시키고 스트레스에 취약한 쪽으로 뇌 구조를 바꾼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15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 디나 바치 교수 등은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미국 심리학회지 온라인판에 게재했다.연구에 따르면 가난한 집 아이들의 뇌 신경회로 연결 상태가 넉넉한 집 아이들의 뇌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뇌의 해마와 소뇌 편도체가 다른 뇌 부위들과 연결된 정도가 많이 떨어졌다. 뇌의 특정 부위 내 그리고 다른 부위와의 연결성이 약하다는 건 그만큼 기능이 떨어진다는 것인데, 해마는 학습·기억·스트레스 조절과, 편도체는 스트레스 및 정서와 관련된 부위다. 연구진은 7~15세 어린이 105명의 가정환경과 행동발달 등을 장기간 추적하면서 기능성 자가공명영상장치(MRI)로 촬영한 뇌 사진 등을 비교 분석했다. 가난이 더 심할수록 이런 연결성이 더 약했다. 또 취학 연령 이전에 더 가난했던 아동일수록 취학 이후(9~10세)에 우울증 증상이 훨씬 더 많이 나타났다. 이에 바치 교수는 "가난은 어린이 발달 경과가 좋지 않을 것임을 가장 강력하게 예고하는 지표"라고 주장했다. 한편 바치 교수는 "뇌와 긍정적 정서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많다"며 "가난이 반드시 아이들의 삶을 나쁜 쪽으로 운명지우고 예정된 인생행로로 밀어 넣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번 연구결과는 어릴 때의 부정적 경험은 뇌기능 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점을 잊지 않도록 해야 함을 일깨워 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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